시의회 새누리당 "위조 시험성적서, 부실공법 못 걸러내"

서울메트로가 지하철 내진 보강 공사를 하면서 위조한 시험성적서를 받아 주고 규정에 맞지 않는 자재·공법을 사용하는 등 부실한 공사 관리로 도마 위에 올랐다.

서울시의회 새누리당 생활정치추진단 강감창(송파4) 의원 등은 15일 오후 서울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날 새벽 삼성역 지하철 내진보강 시공현장을 방문해 이런 문제점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지하철 1∼4호선을 운영하는 서울메트로는 전체 146.8㎞ 구간 중 내진보강이 필요하다고 조사된 53.2㎞ 구간을 2013년부터 2018년까지 연차적으로 보강하고 있다.

소요 예산이 3천220억원에 달하는 대규모 공사다.

현재 대상 구간 중 27.7㎞의 실시설계를 마쳤고, 나머지 구간은 설계 중이다.

설계에 따라 공사를 완료한 구간은 3.7㎞, 공사 중인 곳은 19.5㎞, 공사 발주 구간은 4.5㎞다.

생활정치추진단은 현장 확인 결과 2호선 삼성역∼선릉역 사이 4∼5공구에서 2가지 심각한 문제가 발견됐다고 했다.

추진단에 따르면 친환경 우레탄 접착제와 고연성 섬유를 사용해 기둥이나 벽체를 보강하는 내진 공법인 'SRFⅡ 공법'의 시험성적서가 위·변조된 사실이 전문가·시험기관 조사결과 확인됐다.

시공사에서 난연 시험성적을 위·변조해 메트로에 제출했지만, 메트로는 이를 걸러내지 않고 그대로 승인했다.

또 기둥 바깥쪽에 일정한 간격으로 철근 등 보강재를 배치해 구조물을 보강하는 'BR공법' 적용에도 문제가 있었다.

메트로 규정에는 철근 등 보강재는 전기가 통하지 않는 절연체를 사용하도록 하고 있지만, 시공사는 이를 증명하는 비전도체 시험성적서를 제출하지 않았다.

아울러 BR공법의 문제점을 지적한 검토의견서를 전달받고도 무시하고 시공했다.

성중기(강남1) 의원은 "시의회 차원의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외부 감사기관과 함께 공법 적용과 시공상태에 대한 전면 감사를 벌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울시는 "위변조된 시험성적서로 승인된 자재공급원은 승인을 취소하고, 해당 업체는 경찰에 고발하는 등 조치를 하고 있다"며 "수사 결과에 따라 행정제재 등 추가 조치를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동규 기자 dkkim@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