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농단' 의혹의 장본인인 최순실(60·구속)씨의 청와대 출입을 도왔다는 의혹을 받는 안봉근(50) 전 청와대 국정홍보비서관이 검찰에서 16시간가량 조사를 받고 15일 새벽 귀가했다.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는 전날 오전 10시께 안 전 비서관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이날 오전 1시 50분께까지 조사했다.

그는 조사를 마치고 중앙지검 청사를 나서면서 "검찰의 질문에 대해서 성실하게 답변하고 왔다"라고 짧게 말했다.

그는 대통령 주치의 김모씨도 청와대에 동행했느냐, 대통령 지시가 있었느냐는 등의 취재진의 쏟아지는 질문에는 굳게 입을 다문 채 청사를 빠져나갔다.

검찰은 안 전 비서관을 상대로 최씨가 청와대를 자유롭게 드나든 배경은 무엇인지, 이 과정에서 박 대통령의 업무 지시가 있었는지 등을 캐물었다.

안 전 비서관은 대체로 혐의를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안 전 비서관은 2013년부터 올해 초까지 제2부속실에서 근무하면서 최씨가 청와대 관저를 신분 확인 없이 자유롭게 드나들도록 자신의 차량을 제공하는 등 편의를 봐줬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일부 언론에서는 청와대 경비를 담당하는 101경비단이 청와대를 출입하려는 최씨와 마찰을 빚으면 안 전 비서관이 직접 나와 호통을 쳤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안 전 비서관은 이재만(50) 전 총무비서관, 정호성(47·구속) 전 부속비서관과 함께 '문고리 3인방'으로 불린다.

이들은 박 대통령이 1998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당선돼 정치에 입문한 때부터 20년 가까이 근접 보좌해왔다.

이 때문에 검찰은 안 전 비서관이 최씨를 사전에 알았고, 최씨의 국정농단을 조력한 것은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안 전 비서관은 최씨가 보관·사용한 것으로 결론 난 태블릿 PC의 사용자 이메일 계정인 'greatpark1819'를 문고리 3인방 나머지 두 사람과 공유하면서 최씨에게 청와대 대외비 문건을 넘겼다는 의혹도 받는다.

검찰은 안 전 비서관을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해 처벌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연합뉴스) 이보배 기자 boba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