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생태 축 복원 마무리…12일 현장서 준공식

백두대간 남쪽 끝자락에 자리한 전북 남원시 주천면과 산내면 일대 지리산 정령치 고개가 28년 만에 성공적으로 복원됐다.

산림청은 정령치 복원사업을 3년 만에 마무리하고 12일 정령치 휴게소 광장에서 '백두대간 마루금 정령치 복원 준공식'을 한다고 11일 밝혔다.

마루금이란 산 정상끼리 연결한 선(능선)을 말하며, 준공식에는 신원섭 산림청장과 지역 기관장, 주민 등 15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정령치는 백두대간 본줄기로 남원시 주천면과 산내면을 잇는 고개다.

옛 서산대사의 '황령암기'에 따르면 마한의 왕이 적의 침략을 막기 위해 정 씨 성을 가진 장군에게 이곳을 지키게 했다고 해 정령치라는 명칭이 붙여졌다고 한다.

하지만 이곳은 1988년 737번 지방도로가 생기면서 백두대간 마루금과 단절됐다.

이 때문에 산림 생태계가 끊기면서 찻길 동물사고가 발생하고 마루금 종주 등산객의 통행에 불편을 줬다.

산림청은 관련 부처 협의와 전문가 의견 수렴 등을 거쳐 3년여 만에 백두대간 마루금 정령치 복원을 마쳤다.

복원은 친환경적으로 이뤄졌다.

단절 이전 지형도를 토대로 정령치 고개에 친환경 터널을 만들고, 터널 상부에 사업지 흙을 덮는 등 최대한 원형에 가깝게 복원했다.

인근 생태환경을 고려해 억새, 신갈나무, 철쭉 등의 자생식물을 심어 주변 식생과 조화를 이루도록 했다.

산림청은 이어진 생태 축을 통해 경관이 회복되고, 야생 동·식물이 고립 없이 이동할 수 있으며 등산객은 안전한 산행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신원섭 청장은 "단절된 산줄기를 원래의 지형과 식생에 가깝게 친환경적으로 복원한 것은 백두대간의 상징성을 살리고 생태계의 건강성을 회복하기 위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백두대간 생태 축 복원사업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산림청은 백두대간 마루금을 중심으로 2023년까지 총 15곳의 산림생태 축 복원을 추진해 백두대간을 끊임없이 이어지는 큰 산줄기로 보전·관리할 계획이다.

(남원연합뉴스) 유의주 기자 yej@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