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월드그린에너지포럼’이 열린 경북 경주시 경주화백컨벤션센터를 찾은 참가자들이 특별세션 강의를 듣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 경주=김영우 기자 youngwoo@hankyung.com
‘2016 월드그린에너지포럼’이 열린 경북 경주시 경주화백컨벤션센터를 찾은 참가자들이 특별세션 강의를 듣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 경주=김영우 기자 youngwoo@hankyung.com
파리기후변화협약 발효로 탄소배출량 감축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에너지신산업 분야에서 주도권을 잡기 위해서는 지역 특성에 맞는 클린에너지원 육성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016 월드그린에너지포럼] 신기후체제 국제 네트워크 구축…한국, 에너지신산업 주도권 잡는다
경상북도와 경주시, 한국경제신문사 공동 주최로 10일 경북 경주시 경주화백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6 월드그린에너지포럼’에서 국내외 참가자들은 이같이 주장했다. 이번 포럼에서 제기된 에너지의 지방분권화를 진전시켜 신기후체제에 대응하면서 지역경제 발전의 동력으로 삼아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이날 ‘전기차 및 수소연료전기차의 기술현황 및 미래전망’ 세션에 토론자로 참가한 차현록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수석연구원은 “경상북도는 원전 안전을 위한 연구, 경기도는 교통 관련 빅데이터 연구, 대구시는 전기상용차 개발 등 지역별로 특화된 신재생에너지산업을 육성하고 있다”며 “지방분권뿐만 아니라 연구와 개발, 재원 마련 등을 지원할 특별법을 제정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파리기후변화협약 대응방향과 지방정부의 역할’을 주제로 발표한 이철환 한국무역협회 자문위원도 “지역 특성에 맞는 클린에너지원 유치가 필요하다”며 “탄소배출 억제를 위한 지방자치단체의 감독권 강화, 대중교통 수단의 클린에너지 이용 의무화, 일정 수준 이상의 일산화탄소를 배출하는 지방기업에 대한 감시·감독 강화 등을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경상북도는 울릉도 친환경섬 조성과 동해안 에너지클러스터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한 뒤 이를 경북 전역으로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박성수 도 창조경제산업실장은 “해외 참가자들은 울릉도 친환경섬 조성 계획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며 “자율 전기주행차와 에너지저장장치(ESS), 차체 경량화 소재 등 관련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말 파리기후변화협약을 이끌어낸 크리스티아나 피게레스 전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사무총장은 “유엔은 당초 파리기후변화협약의 발효가 2020년에나 가능할 것으로 예상했는데 미국 중국 인도 한국 등 많은 국가에서 비준해 4년 앞당겨 발효됐다”며 “탈(脫)탄소경제는 멈출 수 없는 대세”라고 말했다. 그는 “앞으로 과제는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합리적으로 협업하는 체제를 구축하는 것”이라며 “경상북도와 경주시, 한국경제신문사가 공동으로 포럼을 열고 있는 것은 중앙과 지방, 민간이 협업한 모범사례”라고 평가했다.

권혁수 에너지산업진흥원장은 “경상북도는 월드그린에너지포럼을 통해 선제적으로 신기후체제에 대응하기 위한 국제적 협력과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해왔다”며 “지역별로 특화된 에너지신산업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에너지 분권화 및 특별법 제정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2016 월드그린에너지포럼’에는 30개국에서 3000여명이 참가했다. 독일 바텐팔의 올리버 바인만 유럽이노베이션 본부장, 덴마크 할도톱소의 존 부길드 핸슨 수석연구원 등 국내외 참가자들은 행사 마지막날인 11일 경주시 건천읍 경주양성자가속기와 경주 양동마을 등 산업시설과 관광지 등을 둘러볼 예정이다.

경주=오경묵/하인식 기자 okmoo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