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항생제 내성 예방 '항생제 바로쓰기 운동본부' 출범
질병관리본부, 소아 감기 항생제 사용지침 개발·배포


보건당국이 항생제 내성을 예방하기 위해 국내 최초로 항생제 사용지침을 제작하고 범국가적인 항생제 내성 예방 캠페인을 시작한다.

보건복지부는 '세계 항생제 인식 주간'을 맞이해 오는 14일 서울 동작구 서울여성플라자에서 항생제 내성의 심각성과 올바른 항생제 복용법을 알리기 위한 '항생제 바로쓰기 운동본부' 발대식을 개최한다고 10일 밝혔다.

발대식에는 정진엽 복지부 장관, 항생제 바로쓰기 운동본부장인 이명철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명예교수, 이윤성 대한의학회장 등 200여명이 참석해 운동본부위원 위촉장 수여, 캠페인 선포 이벤트, 운동본부 운영계획 발표, 캠페인 엄마선생님 실천 서약 등을 진행한다.

세계보건기구(WHO)는 2015년부터 11월 셋째주를 세계 항생제 인식 주간으로 정하고 나라별로 항생제 내성 예방 캠페인을 벌이도록 권고하고 있다.

올해 5월 발표된 영국 정부의 보고서에 따르면 항생제 내성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할 경우 2050년에는 전 세계적으로 연간 1천만 명이 내성균에 의해 사망할 것으로 예측된다.

국제 사회도 신종감염병과 비슷한 파급력을 가진 항생제 내성의 심각성을 경고하고 있다.

올해 9월에 개최된 유엔총회에서 항생제 내성 해결을 위한 결의안이 채택된 것이 그 예다.

이에 맞춰 우리나라는 8월에 국가 항생제 내성관리 대책(2016∼2020년)을 수립해 5년 후에는 인체 항생제 사용량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으로 낮추고 항생제 복용이 불필요한 감기의 항생제 처방률을 2015년 대비 절반으로 줄이겠다고 발표했다.

감기는 흔한 질병이지만 대부분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이기 때문에 세균 감염을 치료하는 항생제 처방이 필요한 경우는 드물다.

그러나 감기 항생제 처방률은 우리나라의 경우 2014년 기준 44%에 이른다.

2002년 73.3%에 비하면 많이 감소했지만, 아직 호주(2009∼2010년 32.4%), 대만(2005년 39%), 네덜란드(2008년 14%) 등에 비하면 높은 수준이다.

항생제 바로쓰기 운동본부는 14일부터 일주일간 '항생제는 감기약이 아닙니다'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온·오프라인에서 '남겨둔 항생제 임의로 먹지 않기', '의사 처방에 따라 항생제 복용량과 복용기간 준수하기' 등 올바른 항생제 사용 문화를 홍보할 계획이다.

아울러 질병관리본부는 소아의 급성 상기도감염(감기)에 대한 항생제 사용지침을 개발해 이를 소아과·이비인후과 병원 등에 배포할 예정이다.

최근 영유아기 항생제에 자주 노출되면 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나왔지만 소아과 외래 환자의 항생제 처방 가운데 75%는 단순 감기 치료 목적으로 나타나는 등 지나치게 소아 항생제 처방 건수가 많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이번에 개발된 소아 감기 항생제 사용지침에 따르면 감기는 대부분 바이러스 감염이기 때문에 항생제를 사용하지 말아야 하며 급성인두편도염은 'A군 사슬알균'이 원인균으로 확인된 경우만 항생제를 처방해야 한다.

급성부비동염은 다른 바이러스성 감기가 아니라고 판단될 경우에만 항생제 치료를 시행해야 하며, 크룹(급성폐쇄성후두염)과 급성후두염은 대부분 바이러스감염이고 자연적으로 치유되므로 항생제 처방이 필요하지 않다.

복지부는 앞으로 질병관리본부의 주도로 성인의 호흡기감염, 소아 하기도감염, 요로감염, 피부·연조직감염 항생제 처방 지침도 개발할 예정이다.

또 내년부터 정기적으로 관계부처 정책 담당자와 전문가들이 모이는 '항생제 내성 포럼'을 개최해 국가 항생제 내성 관리대책 세부 행동계획과 장·단기 정책과제를 마련할 계획이다.

(서울연합뉴스) 오수진 기자 sujin5@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