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수 조사도 시사…"경제 영향 고려하겠지만 보여주기식은 부적절"

'비선 실세' 최순실(60)씨를 둘러싼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최씨가 설립·운영을 주도하며 사유화했다는 의혹을 받는 미르·K스포츠 재단에 출연금을 낸 기업을 모두 조사해 배경을 규명하겠다고 밝혔다.

소환 대상을 결정하는 데 신중을 기하겠지만 필요하다면 기업 총수도 예외없이 부른다는 방침이다.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 관계자는 8일 기자들과 만나 "기업 출연금 의혹은 케이스마다 상황이 다르다"라면서 "기금을 출연하게 된 배경도 전수조사를 해서 디테일을 맞춰봐야 한다"며 이 같은 계획을 밝혔다.

이 관계자는 "기업들이 사실에 부합하게 얘기를 하면 좋지만, 그렇지 않다면 총수도 불러 조사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두 재단의 설립·모금 과정을 파헤쳐 온 검찰은 최씨와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을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의 '공동정범'으로 구속해 조사하고 있다.

이는 2명 이상이 공동해 범죄를 저지른 경우로, 각각 범죄를 저지른 '정범'이 된다.

두 사람은 공모해 53개 대기업을 압박해 미르·K스포츠 재단에 총 774억원을 출연하도록 강요한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최씨와 안 전 수석이 기업을 상대로 기부를 강요한 정확한 배경을 집중적으로 캐묻고 있다.

기업 관계자도 이미 다수 나와 조사를 받았다.

특히 지난해 7월 박근혜 대통령이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지원하는 대기업 총수 17명을 청와대로 불러 간담회를 한 뒤 이들 중 7명과 별도 비공개 면담을 한 사실 등이 알려지면서 박 대통령의 역할이 있었는지 규명하는 게 관건으로 떠올랐다.

검찰은 이날 오후 현대차그룹 대관 업무를 담당하는 박모 부사장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했다.

현대차그룹은 미르·K스포츠 재단에 총 128억원을 내 삼성(204억원)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금액을 출연했다.

검찰은 박 부사장을 상대로 재단에 거액의 기금을 낸 배경과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의 출연 요청 경위, '비공개 면담' 등과 관련된 사실관계를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구본무 LG그룹 회장 등과 함께 지난해 7월 비공개 면담에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전날 전경련 박모 전무와 이모 상무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비공개 면담 경위를 조사한 바 있다.

부부장 검사 1명과 검사 2명 등 3명의 전담 조사팀을 꾸린 검찰은 간담회에 참석한 회사를 비롯해 모든 기업을 조사할 예정이다.

조사가 본격화하면 인원을 추가 투입할 계획이다.

수사본부 관계자는 기업 총수 조사와 관련해서는 "가장 효율적으로 합리적인 선택을 하겠다.

국민경제에 끼치는 영향도 고려해야 한다"면서도 "'쇼잉(보여주기)'은 적절치 않다"고 강조했다.

회장이 직접 K스포츠 재단 측과 추가 기금 출연을 논의하면서 세무조사 무마를 시도한 의혹이 제기된 부영 등 일부 기업의 '대가성'이나 '부정한 청탁' 여부에 대해서는 "그런 케이스는 별도로 봐야 한다.

모두 같은 구조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최송아 기자 song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