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병희 강원도 교육감이 7일 국정 역사교과서 계획 자체를 폐기하라고 정부에 요구했다.

민 교육감은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박근혜 정부의 파탄은 국정화 교과서 얘기가 나올 때부터 예견돼 있었다"면서 "친일 미화시키고, 아버지 박정희 대통령에 대한 미화 등 역사적인 농단 자체가 문제이기 때문에 국정교과서 계획 자체를 폐기하라고 강력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박근혜 대통령이 평소 좌우명으로 쓰던 무신불립(無信不立)이라는 말이 있다.

'신뢰가 없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의미인데 이미 박근혜 대통령은 대통령의 자격을 잃었다고 본다"며 "자신의 권위도, 국민의 믿음도 스스로 저버린 상태에서 교육부가 (국정 역사교과서를) 계속 밀어붙이는 게 제정신인가 라는 생각이 들어 철회를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민 교육감은 "현재 44개 역사 관련 단체가 성명을 발표하고 160여 개 교육·사회단체로 구성된 한국사 국정화 저지 네트워크도 강력히 국정교과서 폐기를 요구하고 있다"며 "이달 24일 예정된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에서 결의문이 나오지 않을까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민 교육감은 이날 오후 성명을 내고 국정 역사교과서의 폐기를 거듭 촉구했다.

그는 "최근의 국정 농단 사태는 국민을 공황 상태로 몰아넣고 국제적 조롱거리가 되고 있다"면서 "강원 교육을 책임지는 교육감으로서 정치적으로 불온한 것으로 판명 나고 있는 국정 역사교과서를 그대로 수용할 수 없다"고 선언했다.

아울러 "국정교과서를 추진했던 김상률 전 교육문화 수석이 차은택 씨의 외삼촌으로 드러나면서 최순실 씨의 입김이 작용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대두하고 있다"며 "결자해지의 마음으로 역사교과서 국정화 계획 자체를 폐기하는 것만이 교육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하는 첫걸음"이라고 지적했다.

(춘천연합뉴스) 이해용 기자 dmz@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