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와 관련한 미국 한인 동포들의 1인 시위가 로스앤젤레스와 워싱턴DC에서 벌어졌다.

이들 시위는 주말을 거치면서 그 규모와 지역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2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 주 로스앤젤레스(LA) 한인타운에 있는 LA총영사관 앞 보도에서 최순실 국정농단사태와 관련해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을 촉구하는 동포들의 1인 시위가 사흘째 이어졌다.

LA 시국회의라는 단체가 주도한 1인 시위는 10월 31일 시작됐다.

LA에서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정보를 얻어 자발적으로 온 한인 동포 직장인들이 매일 점심시간 자체 제작한 팻말을 들고 1인 시위를 벌인다.

이날은 시위 시작 때 4명이던 인원은 7명으로 늘었다.

시위 참가자들은 한글과 영어로 된 팻말에 '국정농단 국민 기만'이라는 문구와 함께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과 하야를 주장했다.

이들은 한목소리로 "이게 나라인가"라면서 "착잡하고 창피하다"고 소회를 토로했다.

미국에 이민 온 지 30년째인 40대 중반의 워킹맘 린다 리 씨는 "한국 역사에 관심 없던 아이들이 도리어 최 씨의 국정농단 문제를 내게 묻는다"며 "재외동포들도 너무 창피하고, 나쁜 일로 한국이 알려지는 게 안타깝다"고 말했다.

그는 "자랑스러운 우리나라를 위해 잘못된 것을 비난하는 게 아니라 바로잡고자 이 자리에 나왔다"면서 "박 대통령이 책임지지 않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또 이날 수도인 워싱턴DC에 있는 주미대사과 앞에도 1인 시위가 등장했다.

미주희망연대 소속이라고 밝힌 두 명은 오후 1시간가량 '하야하라, 박근혜'라고 적힌 피켓을 들고 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앞으로 매일 1인 시위를 이어가며, 오는 5일 백악관 앞에서 집회를 열 계획이라고 밝혔다.

LA 시국회의, '내일을 여는 사람들', '사람 사는 세상' 등을 포함한 미주 지역 한인 단체들은 국내에서 진행될 오는 12일(한국시간) 민중총궐기 행사에 맞춰 11일 LA총영사관앞과 뉴욕 맨해튼, 버지니아 애넌데일 등지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 계획이다.

이에 앞서 미국 버클리 캘리포니아대학 한인 유학생들은 1일 시국 선언을 발표하고 최순실씨의 국정농단 사태를 강하게 비판했다.

(로스앤젤레스·워싱턴연합뉴스) 장현구 강영두 특파원 cany9900@yna.co.kr, k0279@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