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시의회에 정원 조례 개정안 제출…"현장 대응력 강화"

서울시가 구급대 등 현장 대응력을 키우는 차원에서 시 소방공무원 정원을 올해보다 45명 늘리기로 했다.

서울시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서울특별시 지방공무원 정원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지난달 말 서울시의회에 제출했다고 3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조례안은 시 공무원 총 정원을 올해 1만 7천471명에서 내년 1만 7천521명으로 50명 늘리는 것을 골자로 한다.

이를 위해 지금보다 연간 약 30억원의 인건비가 더 들 것으로 예상됐다.

이 가운데 특히 본청·소방학교·소방서 등에 두는 소방공무원의 정원이 6천820명에서 6천865명으로 45명 증가해, 늘어난 인원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시는 소방위 2명, 소방장 2명, 소방사 41명을 각각 증원할 계획이다.

소방위는 119안전센터장이나 구조대장, 소방장은 119안전센터 부센터장, 소방사는 구급대원을 맡는 계급이다.

시 관계자는 "소방 현장에서 인력이 워낙 부족하다는 이야기가 많아, 가장 시급한 부분에 먼저 인원을 보강하자는 취지"라며 "소방재난본부의 현장 대응력을 강화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무총리령인 '소방력 기준에 관한 규칙'에 따르면 119 구급대 구급차에는 운전 요원 1명과 구급 요원 2명 등 총 3명이 타게 돼 있다.

그러나 서울 시내 119 구급대 149곳 가운데 2명만 타는 곳이 12곳이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구급대는 현장 출동 수요가 많아 구급차 2대를 운용하지만, 인원 부족 등 이유로 2명만 타는 실정이다.

이를 두고 운전 요원을 빼면 차량에 구급 요원은 1명밖에 없는 셈이라 현장 활동에 제약이 따를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 있었다.

특히 심정지 환자의 경우 5㎝ 깊이로 수 분간 흉부 압박을 해야 하는 데 힘이 달릴 수밖에 없고, 이송 도중 동시에 장비를 조작해야 하는 경우도 있어 1명으로는 어려울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곤 했다.

시는 구급대 12곳에 3교대에 따른 총 36명을 늘리고, 재난 지휘역량 강화센터 인력 2명을 늘리는 등 정원 총 45명을 늘리기로 했다.

조례안은 감염병 대응 인력 5명과 실내공기 오염도 측정·검사 인력 5명도 각각 늘리는 방안을 담았다.

또 민원관리 등 분야별 인력을 충원하고자 시의회 사무기구의 정원도 10명 늘렸다.

그러나 기능 감소 등 이유로 합의제 행정기관 3명, 집행기관 7명, 사업소 일반직 5명의 정원을 각각 줄였다.

이 같은 서울시 지방공무원 정원 조정안은 서울시의회에서 변경될 수 있고, 의회 통과시 최종 확정된다.

(서울연합뉴스) 이태수 기자 tsl@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