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SK 고위 관계자 소환조사…다른 기업도 이어질 듯

'비선실세' 의혹의 당사자 최순실(60·최서원으로 개명)씨가 긴급체포돼 2일까지 집중적인 조사를 받으면서 검찰이 최씨의 범죄 혐의를 밝혀내 구속으로 이어질지 관심이 집중된다.

많게는 10여 개까지 혐의가 거론되는 가운데 검찰은 우선 수사의 발단이 된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의 대규모 모금의 성격을 규명하는 데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

특히 기금을 낸 대기업 관계자들을 최근 불러 조사하면서 재단 기금이 사실상 '강요'에 의해 마련된 건 아닌지 집중적으로 캐물은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는 지난달 30일 소진세 롯데그룹 정책본부 대외협력단장(사장)과 이석환 대외협력단 CSR팀장(상무)를, 31일에는 SK그룹 대관 담당 박영춘 전무를 연이어 소환조사했다.

두 기업은 미르·K스포츠 재단에 기금을 냈거나 제안을 받은 곳이다.

롯데그룹은 계열사인 롯데케미칼을 통해 미르에 28억원, 롯데면세점을 통해 K스포츠에 17억원 등 총 45억원을 출연했다.

이후에도 K스포츠 측이 직접 추가 출연을 요청해 5월 초 그룹 차원에서 70억원을 더 지원했는데, 며칠 만에 돌려받았다.

해당 시점은 검찰이 롯데그룹 전방위 압수수색을 시작으로 본격 수사에 착수하기 직전으로, 재단 측이 기업의 약점을 잡아 돈을 '뜯어내려'한 것 아니냐는 의심을 사고 있다.

그러나 수사가 본격화하자 뒤탈을 우려해 얼른 돌려줬다는 해석도 나온다.

SK그룹은 K스포츠재단에서 80억원 출연 요구를 받았다.

정현식 전 재단 사무총장이 언론 인터뷰에서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과 최순실씨 지시를 받아 SK에 80억원을 요구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명목은 '체육인재 해외 전지훈련 예산 지원'이었지만, 독일에 최씨가 세운 '비덱(Widec) 스포츠'가 운영을 맡는 구조였다는 게 그의 주장이다.

박 전무는 검찰 조사에서 80억원 출연 제의를 받은 게 사실이며, SK 측이 거절하고 다른 액수를 제안했으나 결국 성사되지 않았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런 정황을 토대로 재단 측이 대기업에 돈을 요구한 과정이 석연치 않다고 보는 것으로 전해졌다.

사실상 '피해자'에 해당하는 기업 관계자의 진술과 함께 이렇게 모인 돈이 최씨의 개인회사를 통해 유용됐는지를 들여다볼 전망이다.

31일 최씨를 긴급체포한 검찰은 1일에도 그를 불러 조사했다.

재단 출연금 수사를 주로 진행한 형사8부(한웅재 부장검사)에서 이틀째 조사가 이어졌다.

최씨 이후에는 모금에 직접 관여한 의혹을 받는 안종범 전 수석 쪽으로 초점이 옮겨갈 공산이 크다.

(서울연합뉴스) 최송아 기자 song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