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혹 제기된 청와대 핵심 인사들 대거 포함돼

최순실(60)씨의 '국정농단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가 29일 전·현직 청와대 핵심 관계자를 상대로 동시다발적 압수수색에 나서 청와대 문건 유출 수사가 본궤도에 올랐다.

이번 압수수색을 계기로 지금껏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의 모금 및 기금 유용 부분에 초점이 맞춰진 검찰 수사가 청와대 문건 유출 등 최씨의 국정 농단 의혹 전반으로 뻗어나갈 것이라는 관측이 고개를 든다.

압수수색 대상자의 면면을 보면 검찰이 숱하게 제기된 의혹 가운데 어디에 초점을 맞춰 수사를 진행하려 하는지를 가늠케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우선 가장 눈길을 끄는 사람은 단연 안종범 청와대 정책조정수석과 정호성 부속실 비서관으로 압축된다.

두 재단의 설립 당시 기업에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자리인 경제수석이던 안 수석은 '강제 모금'의 배후로 의심받는다.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안 수석이 전경련에 얘기해 전경련에서 일괄적으로 기업들에 할당해서 한 것"이라는 대기업 관계자의 녹취록을 폭로한 바 있다.

이석수 전 대통령 직속 특별감찰관 역시 이런 첩보를 입수하고 그를 내사했다.

다만 그가 우병우 민정수석감찰 내용을 유출했다는 의혹이 불거지면서 관련 내사는 흐지부지된 것으로 전해진다.

두 재단 출범 이후의 그의 행보에도 의문스러운 점이 적지않다.

그가 K스포츠재단과 최씨 개인 회사로 알려진 더블루케이 관계자들과 여러 차례 만나고 수시로 연락을 주고받는 등 최씨를 도왔다는 증언이 잇따라 나왔다.

따라서 검찰은 압수물 분석, 통화 내역 조회, 관련자 진술 등을 토대로 안 수석이 두 재단의 운영에 실제 깊숙이 관여했는지, 최씨나 또다른 '비선 실세'로 알려진 차은택(47) 광고감독 등을 직·간접적으로 도우려 한 적이 있는지 등을 밝혀낼 계획이다.

이른바 '문고리 3인방' 가운데 한 명으로 알려진 정 비서관은 청와대의 모든 문서를 모아 대통령에게 보고하는 인물로 최씨 측에 대통령 연설문을 비롯한 국정 자료를 대량으로 유출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청와대 각 수석실과 정부 각 부처에서 올라온 모든 문서는 부속실로 모여 박 대통령에게 직접 보고되는 구조여서 정 비서관이 최씨에게 자료를 직접 혹은 메일로 몰래 보내준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 상태다.

미르재단 이성한 사무총장은 언론과 인터뷰에서 정 비서관이 직접 두꺼운 대통령 보고서류를 들고 최씨에게 가져왔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따라서 검찰은 청와대 업무 시스템상의 문서 유통 경로, 정 비서관의 이메일과 통화 내역 분석 등을 토대로 정씨가 최씨 측과 접촉했는지, 실제로 자료를 넘겨준 것이 사실인지를 조사할 계획이다.

전지현 등 유명 연예인의 헬스 트레이너 출신으로 청와대 3급 행정관으로 들어가 화제가 된 윤전추 행정관도 이목을 끄는 인물 가운데 하나다.

최씨와 인연으로 청와대에 들어가 최씨와 박 대통령 사이의 '메신저' 역할을 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상태다.

실제로 윤 행정관은 언론 보도를 통해 폭로된 영상에서 최씨와 함께 청담동의 한 비밀 의상실에서 박 대통령의 옷을 고르는 장면이 포착되기도 했다.

'의상실 동영상' 속에 함께 나오는 이영선 전 행정관 역시 박 대통령과 최씨 사이의 관계를 밝혀줄 인물로 기대된다.

그는 박 대통령이 대선 후보 시절부터 최근접 경호를 담당하다 청와대 행정관이 됐다.

이 밖에도 검찰은 '판도라의 상자'가 된 태블릿PC를 사서 개통한 것으로 알려진 김한수 행정관, 최씨 측에 메일을 보내 인사 청탁을 했다는 의혹을 받는 김종 문화체육관광부 차관, '연설문 첨삭 의혹' 규명에 핵심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는 조인근 전 연설기록비서관 등의 역할에도 주목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차대운 기자 ch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