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 협상 중단 (사진=더불어민주당)

“민주당은 현재 새누리당과 벌이고 있는 모든 협상을 다시 생각해보겠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8일 최고위원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특검 협상 중단할 것을 밝혔다.

추 대표는 “한마디로 국가가 비상사태이자 비정상사태다. 최순실, 박근혜의 국정 유린 사건으로 국가가 비정상 상태가 됐다”고 한탄했다.

이어 “국정의 맥을 틀어쥐고 있는 우병우 수석이 책임감 운운하면서 청와대 비서진의 사퇴를 가로막고 허수아비 총리가 장관을 모아 국정정상화 간담회를 갖고 최순실 부역의 공동 책임자인 새누리당이 한마디 사과 조차 없이 여야 협상장에 나와 조사에 협력해야할 대통령에게 특검을 임명하라고 하는 코메디같은 이 현상을 보고 국민이 다시 분노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에 민주당은 현재 새누리당과 벌이고 있는 모든 협상을 다시 생각해보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면서 3대 선결 조건이 먼저 이뤄져야지만 협상을 생각해보겠다고 선을 그었다.

첫 번째, 새누리당의 대국민 석고대죄가 이뤄져야 한다. 두 번째, 우병우 민정수석의 사퇴가 선행되어야 한다. 세 번째, 최순실 부역자의 전원 사퇴가 이뤄져야 하는 것이다.

추 대표는 “이렇게 해서 청와대와 정부, 집권당이 먼저 사죄하는 마음으로 국민들의 상처를 이해하고 국정위기를 수습하겠다는 자세가 보인다면 우리는 적극적으로 새누리당과 마주하고 정국 정상화에 협조할 것이다. 새누리당이 계속 침묵으로 국민 민심을 억누르면서 집단적 반발을 한다면 새누리당의 부역자들을 필요에 따라 우리가 먼저 정리해서 발표할 수도 있다”고 강력히 밝혔다.

곽경민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