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시민단체 27일 원주지방환경청 앞에서 회견

설악산국립공원지키기강원행동·국민행동·케이블카반대설악권주민대책위원회 등 환경·시민단체는 27일 원주지방환경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환경부가 불법 작성된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환경영향평가서에도 불구하고 '반려통보'가 아닌 '보완통보'를 할 계획임이 확인됐다며 즉각 반려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지난 20일 환경부장관이 기자들에게 '설악산 케이블카 사업은 20년간 논의한 결과이며 사회적 합의'라고 사실과 전혀 다른 주장을 한 데 이어 원주지방환경청장도 지난 25일 기자브리핑에서 '국정감사에서 지적된 사항들은 별문제가 되지 않고 보완으로 충분하다'는 취지의 해명을 했다"며 "환경부의 존재 이유가 무엇인지 다시금 묻게 된다"고 말했다.

이들은 또 "환경부는 지난해 8월 많은 논란과 우려에도 부대조건들을 전제로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사업을 승인했으나, 최근 국정감사에서 환경영향평가서 거짓 작성·명의도용·고의 누락 등 총체적인 문제들이 드러났다.

그런데도 환경부는 국회 환노위에 대한 국정감사 결과 보고에서 보완 의지를 표명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즉각 반려를 요구했다.

이들은 "거짓 조작 등 엉터리 환경영향평가서는 마땅히 보완이 아닌 반려조치 돼야 한다.

환경부와 원주지방환경청이 책임을 방기한다면 형사고발, 감사청구 등 가능한 모든 방법을 통해 환경영향평가의 잘못을 따져 물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원주연합뉴스) 류일형 기자 ryu625@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