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주인 사망 은폐·폭행·노동력착취 등 의혹 규명

검찰이 인권유린, 거주인 사망사건 은폐 의혹 등이 불거진 사회복지시설 대구시립희망원 수사에 들어갔다.

대구지검은 시민단체 고발장을 접수하고 강력부장을 팀장으로 해 대구시립희망원 비리 의혹 전담 수사팀을 구성했다고 24일 밝혔다.

검찰은 거주인 관리소홀 및 사망사건 은폐, 시설 내 폭행, 금품 및 노동력 착취, 식자재 납품 및 시설물 운영 비리 등 의혹을 집중 조사한다.

검찰은 이를 위해 관련 시설 등에 압수수색, 관련자 소환조사 등을 계획하고 있다.

또 대구시에서 보조금 지원 내역 자료, 시설 점검 자료 등을 받아 분석하고 있다.

대구지검은 의혹을 제기한 시민단체 관계자, 대구시 장애인 복지과 직원 등을 참고인 자격으로 불러 주변 조사를 진행했다.

검찰 관계자는 "시설 관할인 대구지검 서부지청 지원을 받고 있으며 필요하면 추가 수사 인력을 투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1958년에 문을 연 시립희망원은 1980년까지 대구시가 직영했다.

그 뒤 대구구천주교회유지재단에서 수탁받아 운영 중이다.

시는 매년 예산 90여억원을 지원한다.

이 시설에는 노숙인, 장애인 등 1천150명이 생활한다.

최근 이곳에서는 지난 2년 반 동안 129명이 사망한 것으로 밝혀져 장애인 관리소홀 등 논란이 불거졌다.

시설 직원의 생활인 상습 폭행, 급식비 횡령 의혹도 제기됐다.

의혹이 불거지자 국가인권위원회는 8월 8∼10일과 23∼24일 2차례 희망원 종사자와 생활인을 상대로 사실 여부를 조사했다.

시립희망원은 최근 기자회견을 열고 "비록 소수지만 종사자에 의한 거주인 폭행, 거주인 금품 횡령, 시설 관리소홀로 인한 거주인 사망에 책임을 통감한다"며 사과했다.

(대구연합뉴스) 류성무 기자 tjda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