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구 前 K스포츠재단 이사장
정동구 前 K스포츠재단 이사장
박근혜 대통령이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과 관련한 의혹에 대해 ‘엄정 처벌’을 언급하면서 검찰 수사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향후 검찰 수사는 현 정권의 ‘비선 실세’라는 의심을 받고 있는 최순실 씨(60·최서원으로 개명)의 이들 재단업무 개입 및 전횡 의혹에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예상된다. 최씨는 박 대통령의 국회의원 시절 보좌관을 지낸 정윤회 씨의 전 부인이다.

21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방검찰청 형사8부(부장검사 한웅재)는 이날 K스포츠재단 초대 이사장을 지낸 정동구 한국체대 명예교수를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했다. 검찰은 정 전 이사장을 상대로 재단과 법적으로 관계가 없는 최씨가 재단 설립과 운영에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했는지 집중 조사했다.

정 전 이사장은 올 1월 설립된 K스포츠재단 이사장으로 선임됐지만 석연치 않은 이유로 한 달 만인 2월 말 사임했다. 그는 이날 “조직을 장악하려고 했지만 잘되지 않았다”며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게 없는데 뭐하러 있겠느냐”고 말해 다른 사람의 개입이 있었음을 시사했다. 검찰은 이날 미르재단 설립·운영에 관여한 실무자 두 명도 불러 최씨가 재단에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 조사했다.

검찰은 법원으로부터 통신조회 영장을 발부받아 최씨와 미르·K스포츠재단 관계자들의 통화내역을 확인하고 있다. 재단의 설립 경위를 확인하기 위해 문화체육관광부 국장급 관계자 두 명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기도 했다.

검찰은 수사팀을 보강하는 등 의지를 보이고 있다. 배당 당시엔 한 부장검사와 한두 명의 검사가 사건을 맡는 소규모 수사팀 형태였지만 의혹이 커지면서 수사 인력을 더 투입했다. 현재는 한 부장검사와 4~5명의 검사가 ‘특별수사팀’을 이루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르면 이번 주말 재단 설립에 관여한 전국경제인연합회 실무자들을 불러 조사할 계획이다. 이승철 전경련 상근부회장을 다음주 소환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박한신 기자 hansh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