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는 중소기업청과 함께 바이오헬스 분야 창업 및 기술개발, 해외진출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18일 밝혔다.

보건복지부와 중기청은 의료창업 지원 체계를 확충하고 중소·중견기업과 병원의 연구개발 협업 기회가 확대될 수 있도록 협력할 방침이다.

복지부와 중기청은 이날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바이오헬스 창업·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 및 간담회'를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에 합의했다.

이에 앞서 두 기관은 바이오헬스 산업을 신산업으로 육성할 필요성을 인식하고 750억원의 바이오 펀드 조성 및 바이오·의료분야 창업지원 프로그램(TIPS), '보건산업 종합 발전전략' 등의 개선 방안을 발굴해왔다.

이번 협약은 그간 두 기관에서 수립해온 바이오헬스 분야 지원 정책과 인프라, 전문성을 연계하기 위해 추진된 것이다.

두 부처는 기존 바이오 펀드와 창업지원 프로그램이 기업과 의료기관으로 확산하도록 정보 제공과 교육 등의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창업 인프라를 조성하고자 복지부의 '연구중심병원' 사업과 중기청의 창업지원 사업을 연계할 방침이다.

아이디어와 기술을 가진 의료인 등이 창업지원 프로그램에 쉽고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 체계도 늘린다.

이를 위해 창업 지원산업의 전문기관으로 보건산업진흥원 등을 지정해 연구개발의 실용화를 지원하기로 했다.

중소·중견 바이오헬스 기업이 개발한 제품과 의료기기 등에 대한 병원의 성능비교 및 임상시험이 활발해질 수 있도록 도울 계획이다.

병원의 우수 인력과 인프라를 활용해 중소·중견기업의 기술적인 애로 사항을 해결하고 기업과 연구기관의 협력을 강화한다는 취지에서다.

바이오헬스 분야의 유망한 중소기업을 발굴한 뒤 연구개발, 자금 등 정책수단을 지원해 해외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기업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이 과정에서 '한-이란 중소기업 공동위원회' 등 중기청이 구축한 한국-이란 네트워크를 활용해 이란 진출 확대를 추진하기로 했다.

정진엽 복지부 장관은 "보건복지부와 중소기업청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고 바이오헬스 7대 강국으로 도약하겠다"며 "협약 내용을 성실하게 이행해 다양한 분야로의 협력이 확대될 수 있도록 지속해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두 부처는 오는 11월 국장급 실무회의를 열어 이날 논의된 협약 내용을 구체화하고 이행하기로 했다.

(서울연합뉴스) 김잔디 기자 jandi@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