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남 검찰총장이 13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한 의원의 질문 내용을 되묻고 있다. 오른쪽은 김주현 대검 차장검사. 연합뉴스
김수남 검찰총장이 13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한 의원의 질문 내용을 되묻고 있다. 오른쪽은 김주현 대검 차장검사. 연합뉴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13일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야당 의원들은 김수남 검찰총장과 김주현 대검 차장검사 등 검찰 수뇌부 관련 의혹을 제기하며 공세를 퍼부었다. 미르·K스포츠재단 의혹,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 수사 관련 내용을 놓고도 여야 의원들이 상반된 주장을 하면서 뜨거운 공방이 벌어졌다.

야당은 이날 국감에서 “검찰 고위 간부가 김정주 NXC 대표의 부친이 소유했던 서울 서초구 반포동 고급 빌라를 매입했다”는 새로운 의혹을 내놨다. 금태섭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금로 특임검사팀이 김 대표의 휴대폰 요금 수령지를 압수수색하러 갔는데 현직 검사가 살고 있었다”고 밝혔다. 당사자로 지목된 김주현 대검 차장검사는 “집 매매 과정에서 김정주란 이름을 들어본 적도 없고 모르는 사람”이라고 해명했다. 김 총장도 “김 차장검사가 부동산을 어떻게 구입했는지, 대금은 어떻게 마련했는지, 구입 가격이 적정했는지 등을 확인했지만 비위 단서를 발견할 수 없었다”고 말했다.

김 총장과 박근혜 대통령의 동생 박지만 EG 회장이 사적으로 만났다는 주장도 나왔다. 현 정부에서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을 지낸 조응천 더민주 의원은 박 회장이 비서와 주고받았다는 관련 문자메시지를 공개했다. 이에 대해 김 총장은 “박 회장과는 4~5년 전쯤 한 식당에서 우연히 만난 적은 있지만 사적으로 본 적은 없다”고 관련 의혹을 부인했다.

검사 출신인 백혜련 더민주 의원은 “(형사부에 배당된) 미르·K스포츠재단 관련 수사를 특수부에 배당해야 한다”고 했다. 백 의원은 “형사부와 특수부는 수사인력 배치부터 차이가 난다”며 “미르사건처럼 중요한 사건은 수사에 집중해야 할 파트에 배당하는 게 맞다”고 주장했다. 같은 당의 이춘석 의원도 “국민적 논란이 있는 사건을 형사8부에 배당했는데, 국민이 동의할지 의문”이라고 거들었다.

이에 오신환 새누리당 의원은 “(야권에서) 미르·K스포츠 사건을 대통령과 연관지어서 청와대 권력형 비리로 연결하려 하는데 잘 안 되고 있다”며 “앞뒤 사정을 보고 근거를 갖고 이야기해야 한다”고 맞섰다. 김 총장도 “왜 (특수부가 아닌) 형사부에 사건을 배당하느냐고 하면 형사부 검사들로선 자존심이 상할 것”이라며 “폭스바겐 배기가스 조작 등 다른 중요 사건도 형사부에서 맡고 있는 만큼 현재 부서가 적절하다고 생각한다”고 반박했다.

야당 의원들은 우병우 수석에 대한 공격의 끈도 늦추지 않았다. 박범계 더민주 의원은 “총장과 (검찰) 인사를 말하는 사람을 어떻게 특별수사팀장이 수사하겠느냐. 우 수석이 그 자리에서 내려와야 제대로 수사할 수 있다”고 공세를 펼쳤다. 김 총장은 “수사에 참고하겠다”고만 했다. “우 수석이 변호사 시절 한일이화 대표의 1700억원대 배임 혐의를 변호했는데 1심에서 5년 선고가 났다가 검찰이 대응을 제대로 못하면서 2심, 3심에서 무죄가 됐다”는 같은 당 정성호 의원 지적에 김 총장은 “유념해 수사를 제대로 하겠다”고 말했다.

김 총장은 “최근 발생한 검찰 비리에 대해선 깊이 반성하고 있다”며 “국민의 법 감정이 반영된 사건 처리를 위해 고등검찰청 단위로 검찰수사심의위원회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김인선/고윤상 기자 indd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