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경제학부 주병기 교육 기회불평등 연구 결과 발표

가구 소득이나 아버지 학력이 높을수록 자녀 교육성취 기회가 많아져 교육 기회불평등이 생긴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주병기 서울대 경제학과 교수는 11일 서울대 행정대학원에서 '한국사회의 교육성취 및 소득·기회 평등'을 주제로 열린 '정책&지식 포럼'에서 이 같은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주 교수는 서울대와 중앙대 경제학부 박사과정 학생과 함께 2005학년도와 2011학년도 수능성적자료를 비교했다.

주 교수는 남성 보호자 학력과 가구의 월평균 소득이라는 환경변수를 분석한 결과 수능 언어영역과 외국어영역에서 기회 불평등이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아버지의 학력이 높을수록 자녀의 교육에 관심이 많고, 소득이 높을수록 사교육비를 더 지출할 여력이 생겨 교육성취 기회에 차이가 있다는 통설을 입증한 분석이다.

특히 남성 보호자의 학력이 월평균 소득보다 교육성취 기회 불평등에 끼치는 영향이 더 강하다는 사실도 파악했다.

농·어촌출신 학생은 도시지역 학생에 비해 분명한 기회불평등을 겪고 있다는 점을 확인한 셈이다.

주 교수는 "현재 도입된 가계경제력, 출신지역 중심의 기회균등선발제도는 의미가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며 "출신지역을 구분할 때는 시나 도와 같은 행정구역 기준이 아니라 농·어촌과 같은 지역 구분이 더 적절하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대희 기자 2vs2@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