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간담회 개최…"봉은사 문화재 훼손 우려 크다"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인 자승 스님은 봉은사 옛 땅인 한전부지에 건립 예정인 현대차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와 관련해 "GBC에 대한 서울시의 최종 인허가가 내려질 경우 박원순 서울시장에 대한 주민소환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자승 스님은 10일 서울 강남구 봉은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GBC 개발계획은 1천200년 역사와 전통을 보존하고 있는 봉은사의 역사문화수행환경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 분명하다"며 "봉은사 인근에 초고층 건축물이 들어설 경우 일조권이 침해를 받을 뿐 아니라 봉은사 문화재가 겨우내 얼어붙고 이끼가 끼는 등 훼손될 우려가 크다"고 지적했다.

이어 "문화재 훼손, 지질학적 문제, 교통 혼잡에도 불구하고 서울시가 전례 없이 신속히 개발 인허가 절차를 진행하는 것은 '재벌 특혜'로 볼 수밖에 없다"며 "이는 '2030 도시기본계획'상 역사가 살아있는 즐거운 문화도시를 위해 대규모 개발 및 고층 빌딩을 불허한다는 서울시장의 시정정책과 정면 배치한다"고 비판했다.

앞서 서울시는 지난 9월 2일 제13차 도시·건축공동위원회를 열고 한전부지에 105층짜리 현대차 신사옥 등을 건립하는 내용을 담은 '국제교류복합지구 지구단위계획 결정 변경 및 현대자동차부지 특별계획구역 세부개발계획 결정안'을 최종 수정 가결했다.

향후 교통ㆍ환경영향평가 등을 거쳐 국토부 산하 수도권정비심의위원회와 서울시 건축위원회를 통과하면 모든 인허가 절차는 마무리된다.

현대차그룹이 지난 2014년 9월 낙찰받아 10조 원에 사들인 한전부지는 본래 봉은사 소유였으나 1970년 당시 상공부가 조계종 총무원으로부터 매입했다.

조계종은 당시 상공부가 강압적 분위기로 조계종 총무원 집행부를 협박해 토지를 강탈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편 봉은사 역사문화환경 보존 대책위원회는 오는 13일 오전 11시 봉은사에서 출가자와 재가자 1천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전부지 졸속행정 재벌 특혜 개발 저지 및 봉은사 역사문화수행환경 보존 기원법회'를 봉행할 예정이다.

(서울연합뉴스) 김기훈 기자 kihu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