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까지 KTX 객실에 충전 콘센트·USB 포트 설치

코레일은 11월부터 연말까지 코레일이 보유한 KTX 전 차량(1천20량) 객실에 충전용 콘센트와 이동식 저장장치(USB) 포트를 순차적으로 설치한다고 10일 밝혔다.

KTX에 설치하는 충전 설비는 콘센트 1구와 USB 포트 2구를 1세트로 한 혼합형 콘센트이다.

스마트폰·태블릿·노트북 등 소형 전자제품 충전이 가능해 비즈니스 고객 편의성이 대폭 향상할 전망이다.

젓가락과 볼펜 등 이물질 삽입을 방지하는 감전보호 기능과 플러그를 누르면 스프링으로 자동 분리되는 원터치 플러그 분리 기능을 적용해 안전과 편의성을 모두 강화했다.

KTX-1(구형 KTX)은 객실 벽 창문과 창문 사이마다 혼합형 콘센트 1세트를 설치한다.

KTX-1은 모바일 이용환경을 고려하지 않고 설계해 차량 구조상 콘센트 설치가 어려웠지만, 수차례 기술적인 노력 끝에 객실 내부 전력 배선을 개선해 벽면 쪽에 설치할 수 있다.

KTX-산천은 현재 특실 좌석과 일반실 출입구 앞좌석에만 충전용 콘센트가 설치했지만 이번에 모든 좌석으로 확대하고, 기존 콘센트(2구)도 전량 USB 포트를 포함한 혼합형 콘센트로 교체한다.

홍순만 코레일 사장은 "모바일 기기 충전에 불편을 느끼는 고객들을 위해 충전 설비 도입을 결정했다"며 "고객 눈높이에 맞는 신규 서비스 도입과 설비 개량을 꾸준히 시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전연합뉴스) 유의주 기자 yej@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