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정비부실 우려"…코레일 "비상정비대책반 운영"

철도파업이 장기화하면서 열차운행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차량 정비가 제대로 이뤄질지 우려가 크다.

파업이 9일째로 접어들었어도 코레일이 대체인력 등 가용자원을 총동원해 화물열차를 제외한 여객열차 수송에는 큰 어려움이 없지만, 열차의 차량 정비가 부실하면 자칫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철도노조는 파업 장기화에 따라 KTX 등 열차의 정비와 안전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주장한다.

노조에 따르면 KTX는 2만여개의 크고 작은 부품들의 조합으로 운행되며, 시속 300㎞로 질주하는 차량에는 1천여명 가까운 시민이 탄다.

안전을 위해서는 한 치의 오차도 허용해선 안 되기에 고속차량의 정비기준은 매우 까다롭다.

2만㎞마다 하는 정비, 5만5천㎞, 15만㎞, 30만㎞, 60만㎞ 거리를 운행할 때마다 반드시 해야 하는 정비가 있으며, 이 모든 정비를 마쳐야 운행에 투입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요즘같이 파업이 계속되면 법령에 따라 남아서 일해야 하는 필수유지 업무 담당 조합원들이 5천㎞ 운행 때마다 하는 정비인 일상검수만 할 뿐이라는 지적이다.

나머지 정비의 일부는 대체근무자가 담당하지만, 이들은 정비매뉴얼조차 몰라 필수유지 근무자에게 물어보는 경우가 허다하다는 것이 노조의 주장이다.

철도노조 측은 "파업 2주째를 맞아 코레일 경영진이 대체기관사의 피로도를 고려해 운행률을 조정한다고 한다"며 "다행스러운 조치지만 대체기관사의 피로도만이 문제가 아니라 제대로 정비를 했는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밝혔다.

노조는 "정비가 미흡한 차량은 당장 운행에서 제외해야 한다"며 "안전을 위해 당장 KTX 운행률을 줄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코레일은 "차량 분야의 대체인력도 관련 자격증을 지니고 있는 사람들이며 실무수습 교육도 충실히 이수한 뒤 현장에 투입한다"며 "과거 차량 정비 경력을 갖춘 팀장급들도 투입되는 만큼 큰 문제는 없다"고 반박했다.

코레일은 파업 이후 차량 정비를 위해 비상정비대책반을 구성해 운영 중이다.

고속차량 정비기준을 준수하기 위해 일상정비와 기본정비의 경우 필수유지 업무 지정자가 정상적인 정비를 하며, 고속차량 분야 교관 요원과 정비 경험자로 구성된 대체인력을 확보해 정비를 지원한다고 설명했다.

고속차량 주요 보수품은 사전에 확보했으며, 주요 KTX 정차역에 비상 응급물품을 확보해 비상상황이 발생하면 최단시간 내에 조치한다는 방침이다.

코레일은 파업이 장기화함에 따라 고속차량 정비분야 대체인력을 추가로 확보하기 위해 차량 분야 퇴직자, 철도 정비분야 경험자를 단기 채용해 현장에 배치할 계획이다.

㈜현대로템, ㈜우진산전, 유진기공산업(주), 케이알텍㈜, ㈜한국철도차량엔지니어링 등 협력사들과 철도 운영 차질 등 비상상황에 대비해 기술 인력을 서로 지원하는 내용의 다자간 협약도 맺었다.

협력사 지원인력 총 500여명 중 우선 현대로템㈜ 92명, ㈜우진산전 30명, 유진기공산업(주) 30명, 케이알텍㈜ 7명, ㈜한국철도차량엔지니어링 84명 등 243명이 지원한다.

코레일 관계자는 "아무리 기관사가 부족해도 자격증이 없는 사람을 투입할 수 없는 것처럼 정비분야에도 자격증을 갖춘 경험 있는 인력을 대체인력으로 활용한다"며 "인력이 부족해 정비에 어려움이 있다면 열차운행률을 낮추는 식으로 대응하지 무리하게 열차를 운행하지는 않는다"고 강조했다.

(대전연합뉴스) 유의주 기자 yej@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