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여러 장 분실 신고 (사진=DB)


신용카드 여러 장 분실시 한 통의 전화로 모든 신용카드를 일괄해 신고할 수 있게 된다.

4일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 여신금융협회는 오는 5일부터 신용카드 분실 신고시 한 통의 전화로 분실한 모든 신용카드를 일괄하여 신고 가능한 ‘신용카드 분실 일괄신고 서비스’가 제공된다고 밝혔다.

금융위원회가 금융소비자가 직접 참여하고 있는 ‘현장메신저 현장점검’에서 신용카드 분실 신고에 대한 소비자 불편 의견이 제기 됨에 따라 이와 같이 개선해 실시하는 것이다.

고객은 신용카드 여러 장을 분실했을 때, 한 카드사에 신고하면서 잃어버린 다른 금융회사의 카드도 함께 신고할 수 있게 됐다.

분실 일괄신고 서비스는 롯데, 비씨, 삼성, 신한, 우리, 하나, 현대, 국민 등 8개 카드사와 경남, 광주, 대구, 부산, 수협, 전북, 제주, 한국씨티, 기업, 농협, SC제일 등 11개 은행이 발급한 신용카드면 이용할 수 있다. 제주·광주은행은 올해 안에 일괄신고 서비스에 참여 예정이다.

다만 증권회사나 저축은행, 우체국, 신협이 발급한 체크카드는 일괄신고 서비스 대상에서 제외된다.

당분간은 전화로만 일괄신고를 할 수 있지만, 연말에는 인터넷과 스마트폰 앱으로도 신고할 수 있게 돼 분실신고 방법이 더 다양해질 것으로 보인다.

곽경민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