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경제 토플’ 테샛 공부법 소개

- 한달 안에 2급 이상 취득 공부법

- 취업과 대입, 편입, 학사 취득 문을 여는 국가공인 시험



한국경제신문사가 시행하는 국가공인 1호 경제·경영 이해력검증시험인 ‘경제 토플’ ‘한경 테샛(TESAT)’ 준비와 관련해 공부법을 묻는 질문이 많습니다. 효과적인 공부법을 소개합니다.



⊙ 테샛(TESAT)이란?

‘Test of Economic Sense And Thinking’의 약자로 한국경제신문사가 시행하는 국가공인 경제·경영 이해력검증시험입니다. 경제·경영 이해력을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테샛은 총 80문항을 100분에 푸는 시험으로, 출제 분야는 아래 3분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① 경제이론 분야 (30문항. 3점 문항 20개, 4점 문항 10개, 100점)

② 시사경제·경영 (30문항. 3점 문항 20개, 4점 문항 10개, 100점)

③ 상황판단(경제추론) 분야 (5점 문항 20개 100점)



테샛 평가는 문항당 3~5점이 배점되며 300점이 만점입니다. 총점을 기준으로 S, 1, 2, 3, 4, 5의 등급을 부여합니다. 등급별 점수는 △S급(270~300점) △1급(240~269점) △2급(210~239점) △3급(180~209점) △4급(150~179점) △5급(120~149점)입니다.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하면 90점 이상 S급, 80점 이상 1급, 70점 이상 2급, 60점 이상 3급입니다. 국가공인 자격증은 3급 이상에 수여됩니다. 80문항 중 40문항 정도 맞으면 3급을 딸 수 있습니다.



⊙ 테샛에 도전하면 좋은 점

테샛 자격증을 취득하면 △대기업과 공기업, 금융회사, 각종 협회나 단체 취업 △학점은행제에 따라 학위를 취득하려는 평생교육원 학생 △대학 입시를 준비중인 고등학생들 △상경계 전공 대학생들 △업무 능력 향상과 자기계발을 꾀하는 기업이나 금융회사, 공무원에게 아주 유용합니다.



1. 신입 사원이나 경력 사원, 인턴 모집 등 취업 시험에선 자격증 취득자를 우대하는 기업들이 많으며, 테샛을 채용시험으로 치르는 기업들도 적지 않습니다.

2. 학점은행제에 따라 14~20학점이 인정되며 등급별 인정 학점은 △S급 20학점 △1급 18학점 △2급 16학점 △3급 14학점입니다.

3. 고교생의 경우 교육부 훈령에 의거, 테샛 자격증 취득을 학교생활기록부(학생부)에 공식적으로 기재할 수 있습니다. 테샛에 도전하면서 공부한 과정을 학생부와 자기소개서에 녹여쓰면 대입에서 최고의 무기가 됩니다. 수도권 상경계 대학 합격자의 대부분이 테샛에 도전하고 있는 이유입니다. 특히 명문 ‘SKY’대 상경대 합격자의 거의 100%가 테샛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테샛에 도전했던 학생들의 경우 5급 공무원 채용 시험(행정고시) 등 경제학을 보는 시험에서 절대적으로 유리합니다.

4. 많은 기업들과 금융회사들이 승진이나 임직원 평가 시험으로 테샛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테샛 일정 급수 이상을 따야 승진 기회를 부여하거나, 임직원 연수 과목에 테샛을 포함시키는 방식입니다. 테샛은 세계 경제흐름에 대한 이해력과 안목을 키워주는 시험으로, 임직원들의 업무 능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 입사 및 채용 시험 : 삼성 GSAT 시사상식에 테샛 문제 출제. 현대오일뱅크, 동원 그룹, 삼성증권, 한국증권금융, NH투자증권, 현대엔지니어링, 과학기술인 공제회, 한국상장회사협의회, 한국경제신문사 등 테샛을 신입 사원이나 경력 사원, 인턴 채용 시험으로 테샛 활용

● 채용 자격증 기재 및 우대 : 한국은행, 경남은행, 전국경제인연합회, SPC그룹, 키움증권, 유안타증권, 현대해상화재보험, 삼성생명서비스, 퍼시스, KCC, 한국전자금융 한국국제협력단(KOICA) 등

● 공기업, 대기업, 금융회사 논술 준비에 최적 : 테샛의 시사 분야 공부는 경제 논술 준비에 최적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의 2016년 가을 취업 경제논술 시험 문제는 ①글로벌 금융위기의 원인이 된 서브프라임 사태에 대하여 설명하시오(30점) ②글로벌 금융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실시한 미국의 양적완화 정책에 대해 설명하시오(10점) ③테이퍼링에 대해 설명하시오(10점) ④ 미국은 최근 금리인상을 검토중이다. 이유를 설명하시오.(10점) ⑤미국의 금리인상이 우리나라 자본이동 및 수출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시오(40점)가 출제됐습니다. 이들 주제는 테샛에서 단골로 나온 문제입니다. 테샛에 도전했다면 어렵지 않게 논술 시험을 합격했을 겁니다.

● 취업 면접 준비 : 취업의 마지막 관문인 면접 시험 주제는 시사 흐름과 관련이 있습니다. 시사 안목을 키우는데는 테샛이 최고입니다.

● 학점은행제에 따른 학점 취득 : 학점은행제에 따라 14~20학점이 인정되며 등급별 인정 학점은 △S급 20학점 △1급 18학점 △2급 16학점 △3급 14학점입니다.

● 고교 생활기록부 기재 ; 테샛은 고교 학교생활기록부(학생부)에 공식적으로 기재할 수 있는 유일한 시험입니다. 정부는 국민들의 경제 이해력 제고를 위해 테샛 자격증을 학생부에 기재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 대학 졸업시험 : 한국외대, 동국대, 강원대, 경기대, 한남대, 방송통신대, 한림대, 울산대 등은 졸업 논문이나 졸업 시험 대신 테샛 일정 등급 이상을 취득해야 졸업을 할 수 있습니다. 졸업에 필요한 총 점수(가령 2,000점)을 제시하고 테샛 자격증을 취득할 경우 300~600점을 인정하는 대학도 있습니다.

● 임직원 업무 능력 향상 : 동부그룹, SC 은행, SPC 그룹, 퍼시스가구, SKC, 대한제지, 무림제지, 애경(AK) 그룹, 섀플러코리아, 대우조선해양건설, 대한전선, KEB하나은행, 신한은행 등은 임직원 업무 능력 향상이나 인사평가에 테샛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 테샛 공부법과 교재

테샛 공부법은 크게 △경제이론과 △시사 △기출문제 유형 파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경제이론은 대학에서 배우는 경제원론 수준입니다. 시사는 경제신문을 읽을 수 있을 정도의 시사용어를 알면 됩니다. 첨부된 △테샛에 자주 출제되는 문제 유형과 △테샛 필수 시사용어집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단기간내 3급 이상을 획득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기출 문제는 최근 2회분만 문제를 풀어보면 문제유형을 익힐 수 있습니다.



I. 교재 소개

1) 경제이론

학교에서 경제학원론을 배웠다면 경제이론 공부는 그걸로 충분합니다. ‘맨큐의 경제학’, ‘경제학원론’ 등 원론 책을 보시면 됩니다. 경제 초보자라면 고등학교 경제 교과서나 ‘한국은행의 알기 쉬운 경제학’(일반인용이나 고등학생용)으로 시작한 후 단계를 높여가면 좋습니다.

아래의 테샛 전문 교재 중 한 권만 공부하셔도 충분히 S급까지 획득할 수 있습니다(기출문제도 다루고 있기 때문에 문제유형 역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교재를 선택하면 됩니다.

① ‘경제와 시사를 한 권으로 끝내는 TESAT 입문서 핵심요약집’(형설출판사, 646쪽)

② ‘경제와 시사를 한 권으로 끝내는 테샛 입문서’(형설출판사, 790쪽)

③ 한번에 끝내는 TESAT 핵심요약집 (한국경제TV·형설출판사, 386쪽)

④ EBS TESAT 핵심이론서(와우패스, 1,021쪽)

⑤ ‘에듀윌 테샛(TESAT) 기본서’(에듀윌, 609쪽)



2) 시사 경제·경영

먼저 테샛 홈페이지(www.tesat.or.kr)의 공부방에 파일로 첨부된 ‘테샛 필수 핵심용어 100선’의 용어를 익히세요. 위에 소개된 ‘테샛입문서 핵심요약집’이나 ‘테샛 입문서’ 교재에서 관련 용어를 찾아보면서 공부하면 좋습니다. 시사 분야에서 금융과 자본시장 관련 비중이 높습니다. 금융과 자본시장 관련 용어도 ‘테샛입문서 핵심요약집’이나 ‘테샛 입문서’ 교재 등을 활용해 잘 알아둬야 합니다.

그리고 시험 직전에 한국경제신문사가 발행하는 주간 청소년 경제논술신문인 ‘생글생글’(http://sgsg.hankyung.com)에 게재되는 ‘시사경제 뽀개기’ 시험 직전 최근 3개월분(약 10회분)을 읽으면 시사흐름을 잡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와 함께 ‘생글생글’의 경제상식 퀴즈도 최근 3개월분(약 10회분)을 풀어보며 시사용어를 익힙시다. ‘시사경제 뽀개기’와 ‘경제상식 퀴즈’는 생글생글 홈페이지에 게재돼 있습니다. ‘생글생글’은 한국경제신문을 구독하는 경우 한경에 요청하면 무료로 배달해 줍니다.(구독신청 1577-5454). ‘생글생글’은 매주 월요일에 발행됩니다. 경영 분야는 따로 준비할 필요는 없습니다. 테샛 기출 문제 정도만 알고 있으면 됩니다.



3) 문제 유형 파악

문제 유형 파악은 목표 등급 획득에 필수적입니다. 우선 첨부된 테샛에 자주 출제되는 문제 유형을 풀어봅시다. 이어 최근 2회나 3회분 테샛 문제를 풀어보면 됩니다. 테샛 문제는 비슷한 유형이 되풀이 출제됩니다. 기출문제만 확실하게 이해해도 충분히 원하는 등급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① ‘2016 TESAT 기출문제 해설집’ (한국경제신문, 410쪽)

- 27회부터 30회까지 기출문제가 수록돼 있습니다.

- 영역별 핵심문항 288 문제가 해설과 함께 수록돼 있습니다.

② 테샛 홈페이지(www.tesat.or.kr)의 오늘의 테샛

- 1회 이후 최근 기출 문제까지 풀이돼 있습니다.

- 매일 한 문제씩 문제 해설이 추가됩니다.

- 최근 문제부터 풀어보세요.



⊙ 온라인 강좌 안내

- 단기간에 테샛 자격증을 따거나, 혼자 공부하는 게 다소 힘들 경우 온라인 강좌를 활용하면 좋습니다.

- 시중에 여러 강좌가 서비스 되고 있습니다. 주요 업체는 다음과 같습니다.





업체 - 주소 - 연락처

금융단기 www.financedangi.com 1899-4509

와우파(한국경제TV 금융아카데미) http://tesat.wowfa.co.kr (02)535-2500

와우패스 www.wowpass.com 1600-0072

에듀윌 www.eduwill.net 1600-6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