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백남기씨 사인 (사진=해당방송 캡처)


고 백남기씨 사인에 대해 전국 의대생 809명이 “백남기씨 사인은 외인사”라는 성명을 발표했다.

3일 가톨릭대학교·가톨릭관동대학교·고신대학교·단국대학교·대구가톨릭대학교·성균관대학교·아주대학교·연세대학교(신촌)·연세대학교(원주)·울산대학교·이화여자대학교·인제대학교·충남대학교·충북대학교·한양대학교 의과대에 재학 중인 학생 809명은 ‘같이, 우리의 길을 묻습니다’라는 제목의 성명을 통해 고 백남기씨의 사인을 ‘외인사’라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달 30일 서울대 의과대학 재학생 102명은 ‘선배님들께 의사의 길을 묻습니다’ 라는 제목의 성명을 발표하며 고 백남기 농민의 사망진단서에 대한 의혹을 제기했다.

앞서 서울대병원이 고 백남기 농민의 사망진단서에 적은 사망 종류는 ‘병사’로 분류됐다. 이는 대한의사협회의 규정을 위반한 것으로 ‘진단서 등 작성 교부 지침’에 따르면 백씨의 직접 사인이 ‘심폐기능정지’라고해도 선행 사인인 ‘급성 경막하출혈’에 따라 ‘외인사’로 분류해야 한다.

서울대 의대생과 의견을 같이한 809명의 전국 의대생들은 “의료는 무엇보다 신뢰를 바탕으로 이뤄진다”며 “의학적인 오류와 의문을 남긴 채 부검 가능성을 열어준 사망 진단서를 저희는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나”라고 지적했다.

이어 “외인사임이 명확한 고 백남기씨의 죽음에 대한 잘못된 진단서로 의사 전체에 대한 신뢰가 무너지는 상황을 저희는 어떻게 받아들여야 합니까”라고도 물었다.

특히 이들은 “의사들조차 해당 사망진단서를 비판하는 상황에서 어떻게 이 부검영장을 신뢰할 수 있으며 나아가 어떻게 환자들에게 의사들을 믿고 스스로를 맡기라고 말할 수 있겠나” 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신뢰와 긍지, 환자와 양심을 외면하게끔 만든 권력의 칼날 앞에 장차 대한민국 의료를 책임져야 하는 우리마저 침묵한다면 걷잡을 수 없이 커진 의료에 대한 불신이 이 사회를 덮쳐올 것”이라고 덧붙였다.

곽경민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