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기된 의혹 조목조목 반박…"재단 의혹 불식 계기 되길"
나머지 이사 2명도 동반 사의…전경련 내달 초 전면 조직개편 발표

대통령 '비선 실세'로 지목된 최순실 씨가 재단 설립·인사에 관여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K스포츠재단의 2대 이사장 정동춘 씨가 29일 논란 끝에 사임했다.

정씨는 이날 K스포츠재단 이사장 명의로 입장표명문을 내고 "저는 최근 재단에 쏟아진 많은 의혹과 오해들, 그리고 정쟁의 한가운데에서는 더 이상 업무 수행이 어렵다고 판단돼 이사장직 사퇴를 결정했다"며 "본인에 대한 의혹으로 재단까지 불필요한 오해를 받고 재단 본연의 목적사업을 수행하는 데 걸림돌이 돼 가는 현 상황에서 스스로 사퇴를 결심할 수밖에 없었다"고 밝혔다.

이어 "재단의 김필승 이사와 주종미 이사도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는 재단 본연의 사업을 수행하기 어렵다고 판단해 동반사의를 표했다"면서 "저희의 사퇴가 K스포츠재단을 둘러싼 의혹들을 불식시키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올해 1월13일 설립된 K스포츠는 삼성, 현대차, SK 등 19개 기업에서 288억원을 출연받아 출범했다.

초대 이사장에는 과거 국가대표 양궁 선수의 코치를 맡는 등 체육계의 명망 있는 인사로 평가받는 정동구 씨가 영입됐으나 한달만에 사퇴했다.

이후 석 달여간 공석이던 자리에 지난 5월13일 정동춘 씨가 2대 이사장으로 취임했다.

그동안 정씨는 스포츠마사지센터 운영 등 재단 설립 취지와 동떨어진 이력으로 논란이 돼 왔다.

특히 야당과 일부 언론에서는 정씨가 박근혜 대통령의 비선 실세인 최순실 씨가 다니던 스포츠마사지센터 이사장을 맡고 있어 최씨와 알게 됐으며, 최씨가 정씨를 K스포츠 재단 이사장으로 영입한 것이라는 의혹을 제기해 왔다.

또 K스포츠 재단 설립을 위해 대기업들로부터 기부금을 모금하는 과정에서 청와대 외압이 있었다는 등 재단 설립 과정과 배경을 놓고도 각종 의혹이 제기된 상태다.

그러나 정씨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그간 재단과 자신에게 쏟아진 의혹은 사실이 아니라고 조목조목 반박했다.

정씨는 전문성 논란에 대해 "저는 서울대 체육교육과에 입학해 운동생리학으로 석·박사학위를 받은 체육전문가이며, 박사 취득 후에도 연구논문 28편, 저·역서 27권, 학회 활동 등을 통해 전문성을 갖췄다"며 "한 평생을 스포츠·체육 분야에 헌신해온 제 경험과 전문성이 도움이 될 것으로 확신하고 이사장직을 맡았다"고 밝혔다.

그는 "일부 언론과 종편 패널, 정치인들이 본인의 '전문 운동기능 회복센터'를 '스포츠 마사지센터'로 왜곡 보도하고 마사지 관련 두권의 책을 번역한 경력만 소개하면서 재단이사장으로서 자질이 부족한 것처럼 보도해 저의 전문가적 자부심과 체육인으로서의 명예를 심하게 훼손시켰다"고 말했다.

최순실 씨와 관계에 대한 의혹 제기에는 "본인의 센터와 특정인의 거주지가 물리적으로 가깝다고 의혹을 제기하는 것은 지나친 억측"이라며 "저는 재단 이사회를 통해 적법한 절차를 거쳐 선임됐고 언론에서 거론되는 특정 인사와 연계는 전혀 없었다"고 밝혔다.

그는 "K스포츠는 올해 1월 설립 후 중국 요녕성 단동시체육회와 체육교류 MOU 협정, 정통 태권도시범단 운영 및 태권도의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 등재, 도서지역 어린이 체육활동 지원 등 다양한 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해왔다"며 "전경련이 K스포츠 재단을 새롭게 개편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있으니 무분별한 의혹 제기를 접고 인내를 갖고 지켜봐달라"고 말했다.

한편, K스포츠 설립 과정에서 모금을 주도한 전경련의 이승철 부회장은 정동춘 이사장 거취 논란이 일자 "10월 초까지 결론을 내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전경련은 10월 초·중순에 K스포츠재단의 조직 개편과 사업 비전에 대해 공식 발표할 계획이다.

(서울연합뉴스) 김연정 기자 yjkim8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