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현희 의원, 제주신공항 민자 추진 의혹 제기…국토부 “전혀 계획 없다”
-국토위 이틀째 '반쪽국감'…공항 비정규직문제 집중 비판
-“김포자가용항공기 터미널, 이용불편해 하루 1편도 안 떠 ”

27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인천국제공항공사·한국공항공사 국정감사는 이우현(새누리당) 간사 등 여당 의원이 모두 불참한 '반쪽 국감'으로 진행된 가운데 비정규직 처우문제에 대해 집중적으로 질타했다.

정동영 의원(국민의당)은 “인천공항에서 마주치는 직원 10명 중 9명은 비정규직”이라며 “특히 폭발물 처리반과 공항소방대도 용역이라서 신분 안정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정일영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은 “용역 인력이 많은 점은 사실이라서 대테러나 소방 핵심 인력은 직접 고용으로 전환하기 시작했다”며 “용역 평균 연봉은 3600만원으로 높은 편”이라고 답변했다.

전현희 의원(더불어민주당)은 현대건설이 지난 4월 만든 제주 신공항 민자 추진 문건을 공개하며 “공항을 민자로 추진하면 공공서비스 기능 악화로 이어질 수 있다”며 정부와 각 공사의 입장을 물었다.

이에 대해 국토교통부는 “민자 추진과 관련해 현대건설과 접촉한 적이 없다”며 “활주로와 같은 에어사이드는 국가 투자, 터미널 등 랜드사이드는 공사가 투자하는 것이 원칙으로 제주신공항 민영화 계획은 없다”고 부인했다.

윤영일(국민의당), 강훈식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올해 6월 450억원을 들여 개장한 자가용 항공기 이용객 전용 서울김포비즈니스항공센터의 하루 평균 운항이 0.8편으로 저조한 점을 문제 삼았다.
이에 대해 성 사장은 “홍보를 강화하고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이면 점차 이용자가 많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답했다.

주승용 의원(국민의당)은 최근 원청 퇴직자의 직원 성희롱 의혹으로 논란이 된 김포공항 청소노동자들이 최저임금보다 적은 기본금을 받는다고 비판했다. 주 의원은 “청소노동자에게 실제 지급되는 기본급은 시간당 6029원으로 올해 최저임금인 6030원에 못 미친다”며 “노동자에게 상여금 400%를 지급했다고 하지만 220%는 당연히 지급해야 하는 연장근무수당으로 180%만 상여금”이라고 지적했다.

성추행 문제와 관련한 질의도 쏟아졌다. 주 의원은 국감장에 성추행을 당하고 자살을 시도했던 청소노동자의 육성 녹음을 틀기도 했다.

참고인으로 출석한 공공비정규직노동조합 손경희 서경지부 강서지회장(김포공항 청소노동자)은 “성추행 문제가 여러 건 불거졌는데 공사 측은 진상 조사를 제대로 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성일환 한국공항공사 사장은 "노동자들은 최저임금 이상은 받고 있으며 상여금 400% 의미는 총액 문제로 일반적인 보너스와는 성격이 다르다”며 “용역과의 다음 계약 때는 이를 수정하고 명확히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김인완 기자 iy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