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4일 가습기살균제 피해자 김연숙씨(41세)가 투병 끝에 세상을 떠났다. 김 씨는 정부로부터 4등급 판정을 받은 피해자로 정부 지원에서 제외된 피해자였다.

이에 정부의 가습기살균제 건강피해 모니터링을 4등급 판정자까지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새누리당 하태경 의원은 “현재 정부는 3등급 판정자까지만 건강 모니터링을 하고 있기 때문에, 4등급 판정자들 중 김연숙씨처럼 생사의 갈림길을 넘나들며 병마와 싸우고 있는 피해자들을 전혀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부가 폐 이외 질환에 대한 판정기준을 새로 만들고 있는 현 상황을 고려하더라도, 4등급 판정을 받은 사람들의 건강 변화를 면밀하게 주시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하 의원은 이달 2일 국정조사 과정에서 건강 모니터링 대상을 4등급까지 확대할 것을 환경부에 요구한 바 있다.

또한 긴급 구제가 필요한 사각지대 피해자들을 위한 긴급구제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하 의원은 “2013년 옥시는 50억원의 인도적 기금을 출연하여 기탁한 바 있고, 다른 기업들도 가습기살균제 특위 청문회 과정에서 기금 출연의 의사를 밝힌 바 있다. 기금 출연의 규모와 용도 등에 대해서는 앞으로도 여러 차례 논의가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옥시가 기 출연한 50억원에 대해서는 긴급한 치료가 필요한 가습기살균제 피해자들의 지원에 우선 사용할 수 있도록 정부와 국회 피해자 단체들이 다 같이 총의를 모아 줄 것”을 촉구했다.

박주연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