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철도와 지하철 노조가 총파업에 들어간 27일 화물 운송이 차질을 빚은 반면 여객 운송은 큰 혼란 없이 평소와 비슷한 모습이었다.

정부는 파업이 장기화될 경우 여객 운송에도 큰 불편이 생길 것으로 보고 대책 마련에 나섰다.

국토교통부와 코레일 등에 따르면 이날 오후 1시를 기준으로 근무대상자 8761명 가운데 3011명이 파업에 참여해 참가율이 34.4%를 기록했다.

KTX와 통근열차, 전동열차는 대체인력 투입에 따라 평시의 100% 수준으로 정상 운행했다.

국토부는 파업이 2주차에 접어들면 KTX를 평소의 90% 운행하도록 계획해놓은 상태다. 서울시도 파업이 1주일 이상 길어지면 기관사 피로 누적 등으로 사고 위험이 커지는 점을 고려해 2단계 비상수송대책을 적용할 계획이다.

화물열차는 152회에서 39회로 일일 운행횟수가 크게 줄어 운행률이 25.7%에 그쳤다.

이에 철도 운송 비중이 높은 시멘트 업계가 당장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시멘트 공장이 내륙에 있는 한일시멘트와 성신양회, 아세아, 현대시멘트 등의 경우 철도 운송 비중이 높아 파업이 장기화할 경우 막대한 피해가 우려된다.

전자, 자동차, 철강 등 다른 업종은 육로 운송 비중이 절대적이어서 아직 별다른 영향을 받지는 않고 있다.

그러나 화물연대까지 파업에 들어갈 경우에는 전체 산업계에 심각한 물류대란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화물연대도 지난 24일 총파업을 결의해놓은 상태다.

정부는 노조 측에 파업중단을 재차 촉구하는 한편 법과 원칙에 따라 엄중하게 대처하겠다고 강조했다.

강호인 국토부 장관은 이날 서울역을 방문해 비상수송대책을 점검하는 자리에서 "북한 핵실험과 한진해운 사태로 경제가 위축되고 지진으로 국민이 불안해하는 시점에 철도노조가 불법적인 파업을 강행했다"며 "노조는 불법적 파업을 즉각 중단하고 본연의 자리에 복귀하라"고 촉구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