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응·금전거래·수사무마 청탁 등 관련 의혹 중점 추궁

검찰이 23일 '스폰서·수사무마 청탁' 의혹을 받는 김형준(46) 부장검사를 소환해 조사하고 있다.

대검찰청 특별감찰팀(팀장 안병익 서울고검 감찰부장)은 이날 오전 8시30분께 김 부장검사를 대검 청사로 불러 현재까지 제기된 각종 의혹의 사실관계와 경위, 배경 등을 캐묻고 있다.

김 부장검사가 소환된 것은 관련 의혹으로 이달 7일 대검이 특별감찰팀을 구성한 지 16일 만이다.

그의 비위가 폭로된 때로부터는 18일만이다.

검찰은 김 부장검사가 '스폰서' 동창 김모(46·구속)씨 등 지인이나 주변 사람들로부터 향응을 받고 부적절한 만남을 가졌는지, 금전 거래를 한 것 등이 뇌물 성격을 띠는지 등을 규명할 계획이다.

김 부장검사는 고교동창 김씨로부터 금품과 향응을 받고 김씨의 사기·횡령 사건 수사를 무마하기 위해 서울서부지검 검사들을 만난 의혹을 받는다.

그는 서울남부지검 증권범죄합동수사단장이던 지난해 친구인 검찰 출신 박모 변호사가 수사 대상이된 증권범죄 사건을 맡거나 수사 정보를 확보해 그의 혐의를 무마하려 했다는 의혹도 있다.

KB금융지주 측 임원을 만나 수백만원 대 술접대를 받고 자회사 KB투자증권 수사동향을 흘렸다는 의혹 역시 확인 대상이다.

특별감찰팀은 그간 김 부장검사, 김씨, 주변 인물들을 대상으로 금융계좌 추적을 벌여왔으며 하루 5∼6명의 참고인을 불러 비위 사실에 대한 퍼즐을 맞춰왔다.

'스폰서' 역할을 자임한 김씨와 김씨를 애초 고소했던 또 다른 고교 동창도 조사했다.

이달 21일에는 김 부장검사의 자택을 압수수색해 그가 사용하던 노트북 컴퓨터, 아이패드, 메모 등 증거 자료를 확보했다.

특별감찰팀은 김 부장검사의 소환조사가 마무리 되는 대로 구속영장 청구를 검토할 예정이다.

(서울연합뉴스) 방현덕 이효석 기자 banghd@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