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정관리 개시 이후 한진해운 선박들이 부산항에 하역한 컨테이너. 연합뉴스
법정관리 개시 이후 한진해운 선박들이 부산항에 하역한 컨테이너. 연합뉴스
한진해운 사태로 동북아시아 환적 중심항의 위상을 위협받게 된 부산항만공사가 인센티브 제도 확대라는 긴급 처방을 내놨다.

부산항만공사는 올해 말까지 한진해운과 한진해운의 동맹선사, 연근해선사, 터미널, 항만 관련 업체 등에 총 211억원 규모의 인센티브를 추가로 지원하는 내용을 항만위원회에 제출했다고 22일 발표했다. 23일 승인을 받아 이달 1일부터 소급 시행할 예정이다.

"환적물량 사수"…부산항만공사, 211억 긴급투입
이는 일반 컨테이너 화물보다 부가가치가 2배 정도 높은 환적화물 감소를 방치하면 부산항의 기능과 대외 신뢰도가 추락해 환태평양 중심항의 위상을 잃을 수 있다는 위기감 때문이다. 한진해운은 지난해 부산항에서 6m짜리 컨테이너 104만9000개를, 한진해운 동맹선사는 42만7000개의 환적화물을 각각 처리했다. 부산항만공사 관계자는 “올해 한진해운과 한진해운 동맹선사들이 처리할 환적물량이 80만개가량 이탈할 가능성이 있다”며 “한진해운의 바다물류망 마비로 배가 부산항에 들어와도 실어내리거나 실을 화물이 없다”고 말했다.

부산항만공사는 우선 한진해운과 함께 CKYHE 해운동맹을 이룬 중국 코스코, 대만 양밍 등 외국 선사들이 부산항에 계속 기항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선박 입출항료와 접안료, 정박료 등 항만시설 사용료를 전액 면제해 주기로 했다. 동맹선사들이 한진해운 사태로 부산항에 발이 묶인 컨테이너를 수송하기 위해 추가로 투입하는 선박의 화물처리 비용 일부도 지원한다. 동맹선사에 지원하는 금액은 연말까지 28억여원에 이른다.

부산항만공사는 한진해운과 연계해 아시아 역내 화물을 수송하는 연근해 선사들의 영업망 붕괴를 막기 위해 30억원의 인센티브를 제공하기로 했다. 부산항 전체 환적물량 1000만개 중 아시아 역내 환적물량은 62%에 이르며, 대부분 연근해 선사들이 수송한다.

부산항만공사는 화주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이달 1일 이후 투입하는 현대상선 등 다른 선사들의 대체선박에 대해서도 연말까지 항만시설 사용료를 전액 면제해 주기로 했다. 한진해운 선박에 실렸다가 부산항에 하역한 환적화물의 부두 간 이동에 드는 운송비 지원금액도 93억원으로 종전보다 50억원 증액했다. 부산신항과 북항 간 이동 환적화물에 대한 운송비 지원액도 7억원 늘렸다.

부산항만공사는 한진해운이 주로 이용하는 신항의 한진터미널 경영난을 고려해 10~12월분 부두임대료 78억4900만원의 납부를 6개월 유예해줬다. 비정상적으로 운항하는 한진해운 선박들이 한진터미널에 기항해 일시에 내려놓는 컨테이너를 외부에 있는 공용장치장으로 옮기면 장치장 사용료를 면제해주기로 했다.

우예종 부산항만공사 사장은 “한진해운 선박들이 비정상적으로 운항하면서 동맹선사와 피더선사 간 연계운송이 마비상태에 빠지는 등 물류에 심각한 혼란이 벌어지고 있어 부산항의 환적화물 대량 이탈이 우려된다”며 “정부 대책과는 별도로 부산항만공사 차원에서 외국 선사들의 부산항 기항을 유도하고 화주들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인센티브를 확대 시행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