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생활쓰레기 수거 체계를 확 바꾼다.

수거체계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여 보다 청결한 도시를 만들자는 취지에서다.

시는 이를 위해 생활쓰레기 수거업체 선정작업을 민간위탁에서 공개경쟁입찰로 전환해 쓰레기 수집과 운반 시스템을 더욱 명확히 하기로 했다.

현재 전주시와 계약을 한 14개 수거업체는 최대 35년에서 짧게는 9년까지 장기간 계약을 유지하고 있다.

시는 공개경쟁 입찰을 거쳐 수거업체를 선정함으로써 업체선정의 '투명성'을 제고하기로 했다.

나아가 새로 선정되는 수거업체를 대상으로 시민들이 직접 생활쓰레기 수집과 운반에 대한 평가를 하도록 하고 이를 다음 업체 선정과정에 반영하기로 했다.

시는 오는 10월 중 '전주시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용역업체 선정'을 위한 공고를 내고 적격심사를 거쳐 연말까지 업체선정을 마무리할 방침이다.

또 일부 직영지역 구간을 차츰 민간으로 이전하고 업체 수 및 청소구역도 재조정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저비용·고효율의 수거 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반면 그간 열악한 근로환경에서 근무한 쓰레기 수집대행업체 미화원들의 임금을 노임단가 조정을 통해 현실화하고 관내 청소 근로자들의 근로복지를 획기적으로 향상하기로 했다.

이번 계획은 최근 완료된 '생활폐기물 수집운반과 가로청소 효율화 방안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한 것이다.

시는 오는 23일 오전 10시 시청 대회의실에서 이와 관련한 사업설명회를 한다.

(전주연합뉴스) 임청 기자 lc2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