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단위 지원센터 설치해 학교급식 정상화 도모" 촉구

친환경 학교급식 경기도운동본부 등 경기지역 학교급식 관련 8개 시민·사회단체는 20일 "학교급식 비리의 주범인 제한적 최저가격입찰제를 폐지하고 광역단위 학교급식 지원센터를 설치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이날 경기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저가격입찰제 방식은 식재료 품질을 따지는 게 아니라 무조건 가격을 가장 낮게 적은 업체가 낙찰받는다.

재수(운)에 따라 낙찰이 좌우되는셈"이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어 "이렇다 보니 일부 업체는 낙찰받기 위해 품질을 높이는 게 아니라 다른 사람의 명의를 빌려 유령업체를 여러 개 만들어 입찰에 참여하는 등 불법을 저지르기까지 한다"고 지적했다.

또 "최저가격입찰제에 참여한 업체 정보를 보려면 eaT라는 정부 온라인 사이트에 접속해야 하는데, 월 수수료만 30만원에 달한다"며 "아이들 급식이 돈벌이 수단으로 전락한 것이나 다름없다"고꼬집었다.

이들은 매년 문제가 되는 단체 식중독 등 학교급식 사고에 대해서도 "최근 발생한 학교급식 식중독의 공통점은 하루 2∼3식을 하는 고교에서 집중적으로 발생한다는 점"이라며 "한여름 조리실 온도가 40도에 육박할 정도로 시설이 노후화했거나 종사자들의 열악한 처우가 사고를 유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구희현 친환경 학교급식 경기도운동본부 상임대표는 "앞서 언급한 급식 문제의 종합적이고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선 광역단위 '학교급식 지원센터'를 만들어 질 좋은 농산품을 싼 가격에 학교가직거래하는 시스템을 정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구 상임대표는 "이미 충북 등 타 지역에선 이런 안전한 식자재 수급체계가 잡혀있다"며 "경기도교육청도 인력과 예산 탓만 할 게 아니라 광역급식지원센터 설치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유령업체를 만드는 등 입찰에 불법적으로 참여하는 업체들에 대해선 감사청구나 수사 의뢰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이날 기자회견을 마치고 경기도교육감 면담을 요청하는 한편 '학교급식 정상화 방안'을 주제로 한 공개토론회도 제안했다.

(수원연합뉴스) 이영주 기자 young86@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