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항만·철도·교량 등 이상징후 없어"…민간 건축물 일부 파손
진앙주변 2천곳 시설물 안전성 점검…지자체들 지진 장기대응책 추진

경주에서 5.8 강진에 이어 일주일 만에 규모 4.5의 강한 여진이 다시 발생하자 전국 지자체와 국가 기관 등이 주요 시설물 안전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지자체와 기관별로 원전, 문화재, 항만, 철도, 산업단지, 학교, 다리 등 주요 시설물에 대한 긴급 안전점검에 돌입했다.

지하철과 터널, 상수도, 가스관 등도 핵심 점검대상이다.

원전, 철도 등 핵심 국가기간 시설물 등에서는 지금까지 피해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다만 민가 등 민간 건축물 등은 일부 균열, 파손 등이 신고됐다.

기관들은 주요 시설과 건축물, 문화재에 여진에 따른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고 2차 피해 방지에 총력을 쏟고 있다.

경주 월성원전과, 규모 4.5 여진 진앙과 가까운 고리원전은 여진에 따른 설비와 기기를 점검하고 추가 여진에 대비하고 있다.

경북도는 이번 지진을 계기로 5개년 대응책을 추진하는 등 지자체마다 지진 대응책 마련에도 분주하다.

경북도는 건축사회 등 전문가 단체와 함께 지진으로 균열이 발생하고 지붕이 부서진 건물의 2차 피해를 막기 위해 긴급 안전점검에 들어갔다.

건물 파손이 심한 경주 6개 읍면동 건축물 2천여 곳의 주요 구조 안전성 여부, 붕괴 위험성을 확인해 긴급 조치를 할 계획이다.

경주지역 저수지 피해 여부도 확인하고 있다.

지금까지 저수지 125곳 가운데 84곳의 점검을 완료했다.

또 국가지정 문화재 29점, 도 지정 문화재 22점에 대한 안전점검에 착수했다.

20일부터 26일까지 현장을 확인하고 복구대책을 수립한다.

교육청과 함께 경주지역 초·중·고등학교 20곳의 2차 피해 여부도 정밀 조사한다.

부산시는 첫 지진 때와 마찬가지로 터널, 지하철, 교량, 상수도, 가스관 등 공공시설에 대한 긴급 안전점검을 벌였다.

시는 관계기관과 협업체계를 구축해 긴급 안전점검을 벌인 결과 대부분 시설에서 별다른 이상이 발견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광안대교를 비롯해 시내 교량 154곳과 터널 22곳을 점검한 결과 특이사항이 없었고, 도시가스 시설도 별다른 이상이 없는 것으로 확인했다.

시는 그러나 향후 발생할지 모를 비상상황에 대비해 관계기관 등과 비상 대비태세를 강화하고 모니터링을 철저히 하기로 했다.

대전시도 시내 노후 교량 등 도로시설물에 대한 긴급 안전점검을 했으나 별다른 이상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긴급 안전점검반을 편성해 교량과 터널, 지하차도 등 노후 도로시설물 10여 곳에 대해 지진에 의한 구조물 파손 여부 등을 점검했다.

한국수력원자력은 원전에 여진에 따른 영향은 없으나 성능을 다시 한 번 확인하고 추가 여진에 대비하고 있다.

고리원전은 발전소 안전운전을 위해 19일 오후 8시 45분부터 재난 비상단계를 C급(주의)에서 B급(경계)으로 전환하고 전 임직원이 비상체제를 유지하며 주요 설비를 안전점검하고 있다.

경주 월성원전의 상태와 주요 운전변수를 살피고 설비와 구조물을 확인하고 있다.

월성원전 1∼4호기는 지난 12일 역대 최대 강진으로 수동 정지해 긴급 안전점검 중이다.

지자체별로 이번 강진과 여진을 계기로 중장기 대응책 마련에도 나섰다.

경북도는 앞으로 5년간 지진 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현재 35%인 공공시설물 내진 설계 비율(이하 내진율)을 2021년까지 70%대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34%인 민간 건축물 50%까지 내진 설계 비율을 높일 방침이다.

지방비로만 추진하는 공공시설물 내진 보강에 국비 지원이 가능하도록 정부에 요청하기로 했다.

법이 강화되기 전에 지은 3층 이상 또는 500㎡ 이상 민간 건축물에 내진기능을 보강하면 취득·재산세 등 지방세만 감면해줬다.

그러나 앞으로 양도소득세 등 국세도 감면받을 수 있도록 정부와 협의할 예정이다.

내진율이 낮은 학교는 17.6%에서 40%로 내진 설계 비율을 높인다.

도내 지진관측소도 23곳에서 40곳으로 확대하기 위해 기상청과 협의하기로 했다.

지진·해일 경보시스템을 79곳에서 150곳으로 늘리고 지진 대피소도 745곳에서 1천 곳으로 확대한다.

대전시는 도로시설물 안전점검 및 정밀안전진단과 구조물 보수·보강 등 유지관리를 위해 내년도 본예산 99억 원을 요청했다.

시는 교량 177개, 터널 17개, 지하차도 23개, 복개구조물 17개, 옹벽 10개, 사면 1개 등 도로시설물 245개를 유지관리하고 있다.

올해 107억 원의 예산을 들여 서대전 육교 등 19개 시설물을 보수·보강 중이다.

이번 여진으로 전국에서 감지 신고가 1만4천500여 건 들어왔고 주택균열 6건, 마당균열 2건, 담 파손 1건, 기타 3건 등 12건의 피해가 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전국종합=연합뉴스) haru@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