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성당에서 기도하던 여성이 중국인이 휘두른 흉기에 찔려 숨지는 등 제주에서 중국인 관련 강력사건이 잇따르자 무사증(무비자) 입국제도를 폐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포털사이트인 다음 아고라에 지난 18일 올라온 "제주를 비자입국지역으로 전환하자"는 내용의 청원에는 하루만인 19일 오후 4시 현재 1만1천800여명이 서명해 목표인 1만명을 훌쩍 넘어섰다.

이 청원을 올린 '박**'라는 아이디의 누리꾼은 "중국인 무비자 입국으로 우리의 소중한 관광자원인 제주도가 무법천지가 된 지 오래"라고 청원 배경을 설명했다.

청원에 서명한 아이디 '요**'는 "힐링하러 제주도에 가고 싶은데 가보면 여기가 제주도인가, 중국인가 할 정도"라며 개탄했다.

아이디 'ji***'도 "도를 넘어섰다.

비자입국하고 관리 철저히"라는 글을 남겼다.

아이디 '몰*' 역시 "치안을 우선시하는 제주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 청원 말고도 아고라에는 '우리나라의 소중한 관광자원인 제주를 비자입국으로 전환하라', '제주도내 중국인, 일본인 등 외국인의 부동산 소유를 영구 금지해 주세요' 등의 청원이 잇따라 올라오고 있다.

제주도 홈페이지에도 '중국인 무비자제도 폐지해주세요', '내 고향 제주도를 되돌려 놓으시오! 제주도를 중국에 팔아먹을 작정인가', '무비자 입국제도, 투자 영주권제도 반드시 없어져야 합니다' 등의 글이 줄을 잇고 있다.

무사증 제도 폐지와 관련, 원희룡 제주지사는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원 지사는 이날 도청 삼다홀에서 열린 관계기관 대책회의에서 "일각에서 무사증 제도에 손을 대야 한다는 얘기가 나오지만, 우선 다른 나라의 무사증 제도 운영상황과 관광·경제·외교에 미칠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면서 보완 방법부터 다각도로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현재 친절하고 신속한 입국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데 지문이나 출입국자 신상 등 정보 확보가 충분한지 등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며 법무부, 검찰 등과 논의를 통해 출입국 심사·관리에 대해 보완할 수 있는 대책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제주에서는 지난 17일 제주시 한 성당에서 김모(61·여)씨가 새벽 미사를 마치고 혼자 기도를 하던 중 중국인 첸모(50)씨가 휘두른 흉기에 수차례 찔려 숨지는 사건이 발생했다.

지난 12일에는 음식점 여주인과 손님 등을 때려 뇌출혈과 안와골절 등 상해를 입힌 혐의로 중국인 관광객 5명이 구속되고 3명이 불구속 입건됐다.

이들은 9일 오후 10시 25분께 외부에서 사 온 술을 제주시의 한 음식점 내에서 마시려다가 저지당하자 음식값을 지불하지 않고 식당을 나갔다.

이에 음식값을 내라는 여주인에게 집단으로 주먹을 휘두르고, 싸움을 말리는 손님 등에게도 폭력을 행사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처럼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 중국인의 강력사건이 잇따르자 지역주민들은 불안감을 호소하고 있다.

제주지방경찰청 자료에 따르면 올해 들어 7월 말까지 제주에서 범죄를 저지른 외국인 347명 가운데 69.2%인 240명이 중국인인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살인, 강간 등 강력범죄 대부분이 중국인에 의해 일어난 것으로 드러나 불안감을 더욱 키우고 있다.

제주에서는 2002년부터 비자 없이 입국하는 외국인 무사증 제도가 시행되고 있다.

테러지원국 지정 11개국을 제외한 모든 나라 국민이 비자 없이 입국, 합법적으로 한 달간 체류할 수 있다.

(제주연합뉴스) 전지혜 기자 atoz@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