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기장군 정관읍 도시 고속화 도로 곰내터널이 빗길에 운전자들이 조심해야 하는 '마의 구간'이 되고 있다.

12일 오전 6시 6분께 정관읍 곰내터널 안에서 철마에서 정관신도시 방향으로 달리던 트레일러가 빗길에 미끄러지면서 넘어졌다.

이 사고로 운전자 이모(61)씨가 이마를 다쳤다.

견인차가 출동해 트레일러를 이동시키는 과정에서 시 외곽으로 출근하는 차량이 2시간가량 정체를 빚으면서 시민들이 불편을 겪었다.

트레일러가 넘어진 지점은 지난 2일 유치원 버스가 빗길에 넘어지는 곳과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

당시 버스 안에는 5∼6세 유치원생 21명과 인솔교사 1명 등 23명이 있었으나, 다행히 모두 안전벨트를 착용해 2명이 찰과상을 입는 데 그쳤다.

유치원 버스도 빗길에 도로가 젖은 상태에서 미끄러지면서 터널 좌·우측을 부딪히면서 넘어졌다.

이번 유치원 버스 사고를 계기로 현장 점검을 벌인 경찰과 부산시 시설관리공단이 터널 구조상 전 구간에 미끄럼 방지 시설 공사가 필요하다고 보고 부산시에 관련 예산 마련을 요구하기로 했다.

철마에서 정관 방면으로 터널에 진입하면 약간 내리막길이고 곡선구간도 있어 운전자들이 브레이크를 밟을 때 미끄러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기장경찰서 교통안전계 관계자는 "부산시에서 지난 4월 곰내터널 일부 곡선구간 도로에 미끄럼 방지 시설을 설치했으나 직선구간에서도 사고가 잇따라 발생해 터널 전 구간에 미끄럼 방지 시설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모아졌다"며 "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부산시가 신속히 예산을 마련해 공사에 들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터널에는 차량 바퀴에 빗물이 묻어 노면이 젖기 마련이다"며 "노후한 타이어는 제동장치를 밟을 때 미끄러질 가능성이 크고 대형 화물차와 버스는 타이어를 수시로 점검하고 터널에서 속도를 줄여야 빗길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부산연합뉴스) 조정호 기자 cch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