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 전문인력 채용하고, 피해자 적극 찾으려는 노력 강화

환경부가 가습기살균제 피해 지원을 대폭 강화하기로 했다.

9일 환경부 산하기관인 한국환경산업기술원내 '가습기살균제 피해지원센터'에 따르면 상담심리사, 사회복지사 등 상담 전문인력 6명을 채용해 상담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신청인 편의를 위해 콜백 시스템을 도입한다.

이 시스템은 업무시간 종료 등 상담원이 없을 때 자동 응대하는 시스템이다.

우울증이나 분노 등으로 심리가 불안정한 민원인·노약자·거동 불편자 등을 대상으로 방문 접수 상담과 의료기관 영수증 발급 대행 등을 하는 '찾아가는 서비스'도 확대한다.

공인인증서와 전자서명을 이용한 지원금 신청서 접수 등 신청 방법도 개선한다.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를 적극적으로 찾아내기 위해 방송과 옥외 광고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고, 반상회보 안내문 게재 등 지자체와의 협력을 통한 홍보를 계속한다.

4월부터 접수 중인 4차 피해신청자들의 조속한 판정을 위해 참여병원 11개 병원과 이달 중 계약을 체결한다.

환경부와 서울아산병원은 이달 8일 새롭게 참여하는 병원들이 판정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조사·판정 프로토콜 공유 세미나를 개최했다.

조경규 환경부 장관은 이날 오후 5시 가습기살균제 피해 지원센터를 방문, 피해자 입장에서의 서비스가 무엇인지 고민하고 실천해달라고 당부했다.

이 지원센터는 가습기살균제 피해 접수와 조사, 지원금 지급 등을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하기 위해 지난달 설치됐다.

현재 센터장을 포함, 10명이 근무하고 있다.

(세종연합뉴스) 전준상 기자 chunj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