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명로비 등 비위 관련자 모두 확인 방침…7일께 '스폰서' 김씨 소환
김 부장검사 "사기 피의자의 거짓 주장·악의적 상황 연출" 주장


김수남 검찰총장이 '스폰서·사건청탁' 의혹에 휩싸인 김형준(46) 부장검사를 둘러싼 비위를 철저히 조사해 엄벌하라고 지시했다.

대검찰청은 특별감찰팀을 꾸리고 김 부장검사 사태의 핵심 관련자 소환에 나서는 등 감찰에 속도를 내고 있다.

대검은 6일 "이 사건과 관련해 제기되는 모든 비위 의혹을 철저하게 조사해 잘못이 있는 자에게는 엄정한 책임을 물을 것을 김 총장이 지시했다"고 밝혔다.

대검 감찰본부(본부장 정병하)는 스스로 스폰서라고 주장하는 김 부장검사의 중·고등학교 동창 김모씨를 이르면 내일 소환해 조사할 것으로 알려졌다.

또 동창 김씨가 김 부장검사 접대 자리에 다른 검사들도 있었다고 주장함에 따라 의혹이 제기된 검사들은 모두 조사해 연루 여부를 규명할 계획이다.

감찰본부는 감찰1과 인력 4명을 투입하는 등 사실상의 특별감찰팀을 꾸려 최대한 이른 시일 내에 진상파악을 마친다는 방침이다.

김 부장검사는 중·고교 동기인 유통업체 운영자 김모씨로부터 금품과 향응을 받고 김씨 피소 사건을 무마하려고 수사 검사에게 청탁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70억대 사기·횡령 혐의로 올해 4월∼7월 자신의 회사 및 지인 등으로부터 8차례 고소당한 동창 김씨는 구속을 앞둔 8월 말 도주했다가 전날 체포돼 이날 구속됐다.

그는 도주 과정에서 자신이 김 부장검사의 '스폰서'였다며 그에게 올해 초 회삿돈 1천500만원을 빌려주고 술값 등 향응과 용돈을 제공했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김씨 고소장에 첨부된 '회사자금 거래내역서'에는 올해 2월3일 500만원, 3월8일 1천만원 등 1천500만원을 '김형준'에게 빌려준 것으로 적혔다.

김씨는 또 김 부장검사가 자신의 서울서부지검 수사 주임검사 등 검사들을 만나 구명 로비를 시도했다며 이를 입증할 녹취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날 언론에 공개된 김 부장검사-김씨의 SNS·문자메시지에선 이들이 지난해와 올해 강남 유흥업소를 수차례 함께 찾거나 금품을 주고받은 정황이 드러났다.

고소장에 적힌 1천500만원 대여금 때문에 검찰의 의심 대상이 된 김 부장검사가 김씨에게 휴대폰을 바꾸거나 버리라고 하는 등 압수수색·수사 대응을 조언하거나 증거 삭제를 요청하는 내용도 있다.

김 부장검사가 유흥업소 여종업원 곽모씨에게 오피스텔과 차량을 주려 했고 동창 김씨에게 오피스텔 임차료를 부담해달라고 하는 취지의 문자도 포함됐다.

이들을 잘 아는 한 인사는 연합뉴스 통화에서 "김 부장검사가 곽씨에게 오피스텔을 얻어주기 위해 김씨에게 돈을 빌려달라고 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검찰 관계자는 김 부장검사가 김씨로부터 받은 1천500만원의 최종 종착지로 추정되는 곽씨 역시 소환조사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김 부장검사는 "대여금 1천500만원은 술값과 가족 병원비 명목이었으며 모두 본격 수사 전에 변제했다"고 반박했다.

'스폰서' 의혹 역시 사실무근이란 입장이다.

그는 구명 로비 의혹에 대해서도 "실제로 청탁을 했다면 김씨가 이렇게 자료를 준비해 절 죽이려 들겠느냐"며 "김씨의 악의적 상황 연출"이라 주장했다.

그는 "사기 피의자가 검거 후 자신이 먹은 술값 등과 혼재해 엉뚱한 주장을 하고 있다"며 "고교동창 관계를 믿고 교류한 게 제 불찰이다. 죄송하다"고 말했다.

전자기기 수입업체를 운영한 동창 김씨는 사기 행각으로 실형을 선고받아 복역한 전력이 있으며 이번에도 회사와 납품업체의 돈을 챙겨 탕진한 혐의를 받는다.

그는 돈을 준 거래처가 납품을 못 받았다고 항의할 때마다 "내 친구가 유명한 검사"라며 무마하는 등 김 부장검사의 이름을 팔고 다녔다고 한 업계 관계자는 전했다.

(서울연합뉴스) 방현덕 기자 banghd@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