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수감시·건강검진 항목 추가·피어싱 단속 등 대책 발표
C형간염, 치료 안하면 심각한 간질환…"'조기 발견'에 주력"

C형간염 집단감염 사례가 잇따르자 정부가 6일 대책을 발표하고 철저한 예방을 다짐하고 있어 허술한 방역체계가 강화될지 주목된다.

하지만 각종 감염병들이 끊이지 않아 국민 불안을 쉽게 가라앉히기는 쉽지 않아보인다.

지난해 말부터 올해 초까지 서울 다나의원, 원주 현대정형외과, 제천 양의원 등 의료기관에서 잇따른 C형간염 집단감염자는 500명이 넘고 역학조사 대상자는 2만명이나 된다.

이런 규모는 현재 조사가 진행 중인 서울현대의원의 집단발병과 전북 순창의 의심사례를 더하면 훨씬 더 늘어나게 된다.

보건복지부는 이에 따라 C형간염의 표본감시를 전수감시 체계로의 전환하고 건강검진 항목에 포함하는 내용의 C형간염 예방·관리 대책을 발표했다.

지금보다 더 정밀하게 환자를 찾아내서 조기에 치료하겠다는 것이다.

국내 C형간염 환자수는 30만명으로 추정된다.

C형간염은 증상이 경미한 편이어서 발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치료하지 않고 20년 정도 지나면 30%정도가 간경화로 진행하고 그 중 절반은 간암으로 이어질 수 있다.

◇ C형간염 유병률 0.6%·30만명 감염 추정…지역별로 큰 편차
2012~2014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10대 이상의 C형간염 항체 양성률은 0.6%에 달한다.

C형간염에 감염된 적 있거나 감염된 사람이 30만명에 이른다.

C형간염은 혈액을 매개로 전파되는 바이러스성 감염병이다.

혈액이 매개가 되는 만큼 사람 간 전파 가능성은 극히 희박하다.

감염력은 B형간염의 10분의 1 수준에 불과하다.

주요 감염 경로는 주사기의 공동 사용이나 수혈, 혈액투석이 지목되며 성접촉이나 모자 간에 수직으로 전파되기도 한다.

문신이나 피어싱 등의 시술 과정에서 감염될 수도 있다.

증상은 감기몸살 증세, 전신 권태감, 메스꺼움, 구역질, 식욕 부진, 우상복부 불쾌감 등으로 경미한 편이다.

고단백 식이요법이나 항바이러스제 등으로 치료하면 70~90%는 완치된다.

문제는 치료하지 않고 있으면 간경화나 간암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데 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명연 의원(새누리당)이 복지부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C형간염으로 진료를 받은 환자는 4만5천∼7만명에 그치는 것으로 추정된다.

나머지 25만명 안팎은 감염됐지만 치료를 받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또 다른 문제는 C형간염 유병률이 지역별로 큰 차이가 있다는 데 있다.

보건당국이 집단발병 의심 지역으로 조사 중인 전북 순창의 경우 인구 10만명당 C형간염 진료인원은 700∼900명으로, 전국 평균의 10배 수준으로 높았다.

부산 일부(중구 10만 명당 493명, 서구 586명), 사천(363명) 등 영남권과 진도(546명) 등 남해 연안 지역에 환자 수도 많은 편이다
보건당국이 뒤늦게라도 대책을 내놓은 데에는 C형간염 환자 혹은 집단발병 사례를 조기에 발견해 일찍 치료를 받도록 하고 유독 유병률이 높은 지역에 대해 그 원인을 찾도록 하겠다는 의도에서다.

◇ 모든 의료기관 환자 신고 의무…위험지역부터 건강검진
정부가 내놓은 예방·관리 대책은 환자 발생을 조기에 파악하고 의료기관 등에서 집단발병이 되는 사례를 막는데 집중하고 있다.

환자 조기 파악을 위해서는 C형간염을 전수감시 체계로 전환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현재 C형간염은 지정감염병으로 분류돼 일부 병원에서만 표본 감시되고 있다.

표본감시 대상이 아닌 곳은 신고 의무를 갖지 않고 집단발병이 아닌 이상 보건당국이 나서서 조사할 수도 없다.

이런 까닭에 특정 의료기관을 방문한 사람들 사이에서 무더기로 C형간염이 발생하더라도 신고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거나 표본감시 대상 병원이 아니면 집단발병 사실을 알아내기가 쉽지 않다.

최근 발견된 집단감염 사례는 발병 시점보다 수년 가량 늦다.

C형간염을 국민건강검진 항목에 포함하는 방안 역시 조기발견을 위한 것이다.

만40세, 만66세에서 생애잔환기 건강진단 시 C형간염 검사도 하겠다는 것이다.

우선 유병률이 높은 지역을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한 뒤 전국 확대를 검토한다.

간질환은 국내 사망 원인 중 7위에 해당한다.

C형간염은 만성 간질환·간암 환자의 15∼20%와 관련이 있을 정도로 심각한 간질환과 관련이 많다.

C형간염은 다양한 경로로 발병할 수 있지만 최근 잇따른 집단감염 사례에서 알 수 있듯 일회용 의료기기의 재사용을 통해 의료기관 내에서 대규모로 발생할 수 있다.

일회용 의료기기 재사용 단속을 강화하기 위해 복지부는 '의료기기 유통정보관리시스템'을 구축하는 방안을 내놨다.

구입량과 사용량을 비교하면 일회용품 재사용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이와 함께 감염병 전파 가능성이 상당할 경우 역학조사 전에라도 영업정지를 내리거나 병원명을 공개하도록 해 의료기관의 책임도 강화할 방침이다.

복지부는 집단발병을 막기 위해 문신과 피어싱 시술에 대한 단속 강화 방침도 밝혔다.

음성적으로 이뤄지는 문신과 피어싱 시술 과정에서 제대로 소독이 안된 도구를 사용해 C형간염이 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미용업자에게 관련 시술을 금지하고 불법 시술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단속할 계획이다.

권덕철 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은 "C형간염을 체계적으로 예방하고 관리할 국가적 시스템을 마련하는 것이 집단발병의 근본적인 해결방안이라고 판단했다"며 "의료계와 정부가 협력해 한층 더 강한 방역체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병규 기자 bkkim@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