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현직 경찰관들이 1일 정세균 국회의장의 개회사 발언에 대한 사과를 요구하며 국회의장실에 들어가는 과정에서 경호원 멱살을 잡은 새누리당 한선교 의원을 경찰에 고발했다.

경찰인권센터를 운영하는 장신중 전 총경은 5일 오후 서울 영등포경찰서에 한 의원을 공무집행방해 혐의로 고발했다.

고발에는 장 전 총경 외 전·현직 경찰관 352명이 공동 고발인으로 참여했다.

장 전 총경은 고발장 제출에 앞서 기자들에게 "법은 모두에게 공평하게 적용돼야 하며 사회를 지키는 경찰력 행사는 존중받고 보장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 의원이 사과한 것과 관련해서는 "사과와 위법은 전혀 관계가 없고 자신의 과오를 인정하고 사과한 것은 바람직하지만, 위법행위는 당연히 책임을 져야 한다"고 답했다.

그는 고발장에서 국회 경호원은 법령이 정한 절차와 방식에 따른 적법한 행위를 하는 과정에서 한 의원으로부터 공무집행을 방해받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경호관이 국회의원을 처벌해달라고 입장을 공개적으로 밝힐 수 없으니 당사자의 처벌 불원 의사를 확인하는 수사를 자제해달라며 공무집행방해 범죄가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적용될 수 있는 것을 보여달라고 촉구했다.

앞서 퇴직 경찰관 모임인 무궁화클럽, 경찰개혁민주시민연대, 민주경우회는 5일 여의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한 의원이 국민과 150만 경찰관에게 공개사과하고 자진해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 의원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본연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경호 요원의 멱살을 잡은 것은 어떠한 이유에서건 매우 잘못된 행동"이라며 사과했다.

(서울연합뉴스) 최평천 기자 pc@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