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크스바겐 리콜 조속히 이뤄지도록 다각 방안 강구"

조경규 신임 환경부장관은 5일 "가습기살균제 피해지원 범위를 폐 이외 질환에도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조 장관은 이날 취임사에서 "가습기살균제 사태 후속조치는 가장 시급한 과제"라며 "피해자들의 고통을 조금이라도 덜어주기 위해 피해를 신속히 조사·판정하고 폐 이외 질환 등 지원범위 확대를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 장관은 "다시는 이런 사태가 일어나지 않도록 생활화학제품 안전관리, 살생물제 관리제도 마련 등 후속조치에도 만전을 기울이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4대강 사업 이후 하천녹조 문제가 악화함에 따라 2014년 4대강 조사·평가위원회가 제시한 후속 과제를 충실히 이행하되, 국민생명과 건강에 직결되는 먹는 물 문제에 대해서는 그 어떤 문제보다 우선해 적극 대응하겠다"고 역설했다.

조 장관은 "폴크스바겐 배출가스 조작사건이 발생한 후 9개월이 지나도록 리콜이 지연되고 있다"며 "최대한 이른 시일 내 리콜이 이뤄지도록 다각적인 방안을 강구해 국민건강과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미세먼지, 가뭄 등 당면한 환경현안도 관계부처·시민단체 등과 소통해 사태가 악화하기 전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조 장관은 "환경정책과 제도 수립단계뿐만 아니라 정책집행과 사후평가에 정책적 노력의 중점을 둬야 할 것"이라며 "주요 환경정책의 입법절차가 마무리되더라도 새로운 환경제도들이 현장에 뿌리내리기까지는 몇 배 더 깊은 정성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했다.

그는 "새롭게 도입되는 환경제도에 대해서는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해 후속대책을 수립·시행하고, 이해관계자의 참여와 합의에 기반해 하위법령을 마련하는 등 정책의 수용성을 높여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세종연합뉴스) 전준상 기자 chunj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