측근이 건설업자로부터 부정한 돈을 받는데 관여했는지 등 조사

새누리당 김한표(경남 거제) 국회의원이 건설업체와의 금품비리에 연루된 혐의로 2일 검찰에 소환돼 9시간 조사를 받고 귀가했다.

건설업계 비리를 수사하는 부산지검 특수부(임관혁 부장검사)는 김 의원을 이날오전 10시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9시간 동안 조사하고 오후 7시께 돌려보냈다.

검찰은 경남 김해시의 알짜배기 도시개발사업을 추진하는 경남의 모 건설업체 실질 소유주인 김모씨가 공사 인허가와 관련한 부정한 청탁과 함께 거액을 김 의원 측에 건넨 정황을 포착해 사실관계를 확인하려고 김 의원을 소환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김 의원을 상대로 측근이 건설업자로부터 거액의 부정한 돈을 받는데 김 의원이 관여했는지, 이런 사실을 알고도 묵인했는지, 검은 돈을 받았다면 어디에 썼는지 등을 집중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원은 검찰청사를 나서면서 혐의를 인정하느냐는 질문에 아무런 말 없이 굳은 표정으로 차량으로 이동했다.

부산지검 특수부는 지난달 10일 오후 수사관들을 경남 거제로 보내 김 의원의 지역구 사무실을 전격 압수수색한 바 있다.

검찰은 김 의원 후원회 회계장부와 지역구 사무실 자금흐름 등을 담은 자료를 확보해 정밀 분석했다.

검찰이 현역 국회의원 지역구 사무실을 압수수색해 관련 자료를 분석한 뒤 국회의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한 만큼 김 의원 혐의의 상당 부분을 확인한 것이 아닌가 하는 관측도 나온다.

검찰은 지난달 27일 건설업자 김 씨로부터 공사 편의 제공 등의 대가로 5천만원을 받아 챙긴 혐의로 김맹곤 전 김해시장을 구속했다.

검찰은 건설업체 3∼4개를 운영하는 김씨가 경남 김해시 도시개발사업 공사에 참여하면서 공사 진행에 영향력을 가진 인사와 사업 인허가 권한을 쥔 고위 공무원 등 지역 유력인사를 상대로 광범위한 금품로비를 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의 칼끝이 경남지역 정관계를 겨눔에 따라 얼마나 많은 지역 유력인사들이 추가로 수사 대상에 올라 검찰에 소환될지 관심이 쏠린다.

(부산연합뉴스) 오수희 기자 osh998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