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레라 환자 주변인 96명 모두 음성 (사진=DB)


콜레라 환자 주변인 96명 모두 음성 판정 소식이 전해졌다.

29일 질병관리본부는 최초 콜레라 환자와 접촉한 38명(가족 3명, 조리종사자 5명, 병원 접촉자 30명), 두 번째 환자와 접촉한 58명(삼치회 함께 먹은 사람 11명, 병원 접촉자 37명, 교회 접촉자 8명) 등 총 96명의 조사를 마친 결과 모두 음성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첫 번째 환자와 관련된 음식(2건) 조리 용구(4건), 물(2건), 수족관 물(1건), 바닷물(6건)은 물론, 두 번째 환자와 관련된 식수(3건), 바닷물(4건) 등 환경에서 채취한 검체 총 25건에서도 모두 콜레라균이 발견되지 않았다.

이에 질병관리본부는 바닷물과 해산물이 콜레라균에 오염됐을 가능성이 가장 큰 것으로 보고 바닷물 조사를 강화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질병관리본부는 해양환경 비브리오 감시를 강화하려는 목적으로 바닷물 채취 주기를 2주일에서 1주일로 줄였다. 또 일정 지점에서 바닷물을 떠서 균을 확인하는 기존 방식 외에 바닷물 속에 거즈를 24시간 담갔다가 거즈에 묻은 균을 검사하는 방식을 추가로 도입, 균 검출 민감도를 키울 계획이다.

질병관리본부는 해양수산부와 협조해 해양 플랑크톤도 콜레라균 검사를 하고, 해산물, 식품에 대한 검사도 확대할 방침이다.

곽경민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