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44억 부당지원ㆍ주류업체 수억 뒷돈…姜 '제3자 수뢰' 검토

대우조선해양 경영 비리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 부패범죄특별수사단(단장 김기동 검사장)은 강만수(71) 전 산업은행장 재직 시절 특혜를 입은 의혹을 받는 바이오업체 B사 대표 김모씨를 27일 구속했다.

서울중앙지법 조의연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전날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한 뒤 "범죄사실이 소명되고 구속의 사유와 필요성이 인정된다"며 검찰이 청구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김씨에게는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 변호사법 위반 혐의가 적용됐다.

검찰에 따르면 김씨는 바이오 에탄올을 상용화할 수 있는 구체적인 계획과 능력이 없으면서도 2012년 2월∼2013년 11월 대우조선해양으로부터 44억원의 투자를 받은 혐의(특경 사기)를 받고 있다.

우뭇가사리 같은 해조류를 원료로 연료용 바이오 에탄올을 생산하는 기술을 개발하는 업체인 B사는 투자 유치에 앞서 필리핀에 10만㏊(헥타아르) 규모의 우뭇가사리 양식장을 확보했다고 대우조선 측에 설명했다.

하지만 실제 확보한 양식장 면적은 55헥타아르에 불과했다.

또 바이오 에탄올 상용화 연구 과정에서 매일 20t가량의 해조류가 필요하지만, 실제 이 회사가 2012년부터 2013년 상반기까지 실험에 사용한 해조류는 총 44t밖에 되지 않았다.

그런데도 대우조선은 2012년 2월 '해조류를 이용한 바이오 에탄올 생산기술 개발'이라는 B사의 연구개발 사업에 55억원 지원을 결정했다.

지원금은 2012년과 2013년 44억원까지 집행됐지만 강 전 행장이 퇴임하자 끊겼다.

대우조선 투자 업무를 담당하는 실무진은 사업성이 떨어진다며 B사 투자를 반대했지만, 강 전 행장이 남상태 당시 대우조선 사장 등에게 여러 차례 압력을 넣은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다.

이 밖에도 대우조선과 자회사 부산국제물류(BIDC)는 강 전 행장의 지인들이 주요 주주인 B사에 2011년 9월과 11월에 각각 4억9천999만8천원씩을 지분 투자하기도 했다.

김씨는 또 2011년 5월 주류 수입 판매업체로부터 관계 국가기관을 상대로 사업 관련 알선을 하겠다면서 수억원을 받아 챙긴 혐의(변호사법 위반)도 받는다.

김씨를 구속한 수사팀은 실제 청탁은 얼마나 이뤄졌는지, 강 전 행장이 어느 정도 영향력을 미쳤는지 등을 집중 추궁할 방침이다.

대우조선해양건설로부터 50억여원 상당의 일감을 몰아받은 의혹을 받는 중소 건설업체 W사 수사도 속도를 낼 전망이다.

W사 대표 강씨는 강 전 행장과 같은 종친회 소속이다.

검찰은 B사와 W사에 대한 투자에 강 전 행장이 실질적인 영향력을 행사한 것으로 판단되면 강 전 행장에게 제3자 뇌물수수 혐의를 적용하는 방안을 고려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연합뉴스) 이보배 기자 boba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