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본부는 최근 미국 플로리다주(州) 내 지카바이러스 발생지역을 총 4곳으로 확대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에 새롭게 지카바이러스 발생지역에 포함된 곳은 플로리다주 팜비치 카운티, 피넬라스 카운티다.

마이애미 데이드 카운티(마이애미시 포함)와 브로워드 카운티는 지난 3일 지카바이러스 발생지역에 추가됐다.

현재 마이애미 데이드 카운티에서는 39명의 지카바이러스 환자가 발견됐으며 피넬라스 카운티 2명, 브로워드 카운티와 팜비치 카운티는 각각 1명의 환자가 나왔다.

질병관리본부는 최근에 이 지역을 방문한 임신부는 귀국 후 4주 이내에 산전 진찰과 지카 진단 검사를 받고 해당 지역 여행을 계획 중인 임신부는 여행을 출산 후로 연기하는 것이 좋다고 권고했다.

해당 지역을 다녀왔거나 이 지역을 다녀온 사람과 성접촉이 있는 임신부는 건강보험 혜택을 받아 지카바이러스 검사를 받을 수 있다.

급여 혜택을 제외하고 본인이 부담하는 비용은 국민행복카드를 사용해 결제할 수 있다.

질병관리본부는 "현재 미국 보건당국의 역학조사가 이뤄지고 있어 여행 자제 권고 지역이 플로리다주 전체로 확산할 가능성도 있다"며 "외교부와 함께 우리 국민이 미국 현지에 도착 시 지카 발생지역 및 주의 사항을 문자메시지로 안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해외여행을 계획하는 사람은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 (http://www.cdc.go.kr)와 질병관리본부 모바일 사이트(http://m.cdc.go.kr)를 통해 지카바이러스 발생국 현황을 확인하면 된다.

(서울연합뉴스) 오수진 기자 sujin5@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