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와 일본군 위안부 기억의 터 조성 추진위원회는 29일 오후 1시 남산 통감관저터에서 '기억의 터' 제막식을 연다.

'기억의 터'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가 전 세계적 여성 문제로 떠올랐음에도 서울 시내 그 아픔을 기리는 공간이 없다는 지적에서 추진됐다.

지난해 추진위원회를 꾸려 남산공원 통감관저터를 조성 장소로 정하고, 6월 기공식을 했다.

그 과정에서 초등학생부터 위안부 피해 할머니까지 1만9천755명이 모금운동 '기억의 더 디딤돌 쌓기'를 통해 힘을 보탰다.

'기억의 터'에는 위안부 피해 할머니 247명의 성함과 증언을 시기별로 새긴 '대지의 눈'과 "기억하지 않는 역사는 되풀이 된다"는 글귀가 4개국어로 새겨진 '세상의 배꼽'이 설치됐다.

'대지의 눈'에는 고(故) 김순덕 할머니의 작품 '끌려감'이 함께 새겨지고, 기존에 있던 '통감관저터 표지석'과 '거꾸로 세운 동상'과 어우러져 역사적 의미를 더할 예정이다.

특히 제막식이 열리는 8월 29일은 106년 전 일제가 강제로 맺은 한일합병조약을 공포해 나라를 잃어버린 경술국치일이고, 통감관저터는 조약이 맺어진 장소다.

제막식 행사에는 박원순 서울시장, 양준욱 서울시의회 의장, 기억의 터 최영희 추진위원장과 김복동·길원옥 할머니 등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도 참석한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제나마 '기억의 터'가 조성돼 매우 다행스럽고 의미 있는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기억의 터'가 할머니들에게는 위로가, 현재·미래 세대에게는 역사·교육의 현장이 되리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태수 기자 tsl@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