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공원위원회가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사업을 조건부 승인한 지 거의 1년 만에 사업을 추진하는 강원도 양양군과 반대하는 환경단체, 원주지방환경청 3자 간 첫 갈등조정협의회가 24일 원주에서 열린다.

원주지방환경청과 원주환경운동연합 등에 따르면 박미자 원주지방환경청장을 위원장으로 하고 설악산 케이블카 사업을 추진 중인 양양군 2명, 반대하는 환경단체 1명(1명은 외국 출장 관계로 불참) 등 모두 10명 내외가 참석하는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사업 갈등조정협의회 회의를 24일 오후 원주지방환경청 3층 회의실에서 개최한다.

환경영향평가협의 업무처리규정에 따라 환경영향평가 과정에서의 갈등을 해소하거나 최소화하기 위해 개최하는 갈등조정협의회는 국회 환노위의 협의회 구성 요구에 따라 이뤄진 것이다.

지난해 8월 28일 국립공원위원회가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사업을 조건부 승인한 뒤 근 1년 만에 열리는 것이다.

갈등조정협의회는 회의를 통해 권고 또는 조정안을 도출, 사업자에게 제시할 수 있다.

원주환경운동연합 김경준 사무국장은 "설악산 케이블카 설치사업을 일방적으로 추진해온 양양군과 강원도에 대한 반대 목소리가 공식적으로 반영된 첫 사례"라면서 "설악산을 지키기 위해 환경단체와 주민 등이 열심히 싸운 결과"라고 평가했다.

원주지방환경청은 그러나 참석자들의 발언이 공개될 경우 불필요한 오해를 낳을 수 있다는 이유 등으로 회의를 비공개로 하기로 해 논란이 예상된다.

앞서 지난달 31일 춘천지방검찰청 속초지청은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경제성 분석 자료를 수정해 환경부에 제출한 혐의(사문서위조 및 동행사)로 강원 양양군청 공무원 김 모(53) 씨 등 2명을 불구속 기소, 사업을 반대해온 시민환경단체의 목소리가 커지는 등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원주연합뉴스) 류일형 기자 ryu625@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