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식 엉망"…돈받고 납품업체 단가 부풀리기 눈감아줘

학교 급식에 들어가는 식재료의 납품 단가를 부풀린 납품업체 대표와 금품을 받고 이를 눈감아 준 영양사들이 경찰에 붙잡혔다.

경기남부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뇌물공여·사기 등 혐의로 학교 급식 납품업체 대표 박모(39)씨를 구속하고, 배임수재 혐의로 양모(37·여)씨 등 고교 영양사 2명 등 모두 3명을 구속했다고 17일 밝혔다.

또 경찰은 뇌물수수 혐의로 공립 초교 영양교사 정모(42·여)씨, 입찰방해 혐의로 이모(53)씨 등 3명을 각각 불구속 입건했다.

박씨는 지난 2012년 9월부터 지난해 8월 사이 경기도 소재 학교 20여곳을 상대로 급식 식재료를 납품하던 중 용인 소재 고교 3곳과 초교 1곳에 납품 단가를 평균 2배 이상 부풀려 대금을 청구하는 수법으로 2억3천여만 원의 부당이득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양씨 등은 이를 눈감아 주는 대가로 박씨로부터 1억1천여만 원 상당의 현금과 여성의류, 화장품, 피부관리 비용을, 정씨는 300여만 원의 현금을 각각 받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박씨는 신용불량자로, 자신의 명의로 업체 운영이 불가능하게 되자 지인인 이씨 등에게 명의를 빌려 학교 급식 납품업체 3곳을 운영해왔다.

이 과정에서 박씨는 조달청 나라장터 입찰 시 최저가 입찰 업체가 낙찰받는다는 점을 악용, 사업체 3곳을 번갈아가며 입찰에 참여하면서 타 업체보다 현저히 낮은 금액을 써내 낙찰에 성공했다.

이후 박씨는 학교 급식에 들어가는 식재료를 납품하면서 단가를 부풀린 산출 내역서를 만들어 청구하는 수법으로 차액을 챙겼다.

kg당 650원짜리 딸기는 1만1천원, 2천300원짜리 땅콩은 2만3천630원 등으로 납품 단가를 최대 17배까지 부풀린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양씨 등은 박씨가 납품한 식재료를 검수하면서 이를 알고도 묵인했다.

박씨가 납품한 식재료를 쓴 각 학교에서는 학생과 학부모들 사이에 "급식이 형편없다"는 의견이 팽배했다고 경찰은 전했다.

경찰 관계자는 "해당 학교의 급식이 워낙 형편없다 보니 도시락을 싸서 다니는 학생들도 많았다고 한다"고 말했다.

(수원연합뉴스) 강영훈 기자 ky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