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수원시가 국방부에 수원 군공항 이전 후보지의 빠른 발표를 요구하고 있는 가운데 일각에서 유력 후보지로 거론되고 있는 화옹지구가 속한 화성시는 도시발전을 막는다며 이전에 반발하고 있다.

군 공항 이전을 두고 시 경계에 접한 이웃 지방자치단체간 갈등을 빚을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수원시와 화성시 등은 지난해 6월 국방부에서 타당성 평가와 승인을 마친 수원 군공항 이전 후보지 발표에 주목하고 있다고 17일 밝혔다. 하지만 두 지자체가 이전 후보지 발표를 주시하는 이유는 서로 다르다.

수원는 1954년 권선구 장지동 일원 5.2㎢에 위치한 현재 군공항 이전 부지에 도시균형발전을 위한 첨단 연구·개발단지인 스마트폴리스 조성 계획 청사진을 마련했다. 이전을 기정사실화하고 있는 것이다.

반면 화성시는 군공항이 화옹지구로 이전하면 서해안 관광개발 프로젝트 등 도시발전이 저해될 수 있다며 이전 반대 입장을 보이고 있다.

화옹지구는 2013년 경기연구원이 수원 군공항 이전방안 검토 자체 용역에서 대상 후보지로 거론됐던 곳이다. 최근에는 일부 언론에서도 수원 군공항 이전 유력 후보지로 기사화 됐다.

이에 화성갑 더불어민주당 지역위원회는 지역민들과 함께 지난 16일 경기도의회에서 수원 군공항 화성이전 반대 기자회견을 열기도 했다.

양윤진 화성갑 더민주당 지역위원회 사무국장은 이날 “국방부와 모든 관계자는 이전 후보지 확대 조사, 항공모합 대체 등 국가안보와 도시발전을 위한 최상의 대안을 찾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화옹지구로 이전하면 서신, 마도지역 중심의 화성시 서해안 관광개발프로젝트 등이 무산되고 신도시개발이 활발한 도시의 특성과 가치를 파괴하는 행위라는 것이다.

화성시도 지난 4월 ‘군공항 입지 적합성 검토 용역’에 착수해 대책 마련에 나섰다. 용역 최종 결과는 오는 29일 나온다.

앞서 수원시민협의회는 군공항에 따른 도시발전 침체와 소음 피해를 이유로 국방부에 이전 후보지 발표를 촉구했다. 수원시도 최근까지 3회에 걸쳐 군공항 이전 후보지를 빨리 제시하라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장성근 수원시민협의회 회장은 “120만 거대 도시 한 복판에 군공항이 있어 도시발전이 저해되는 만큼 빨리 이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수원시 관계자는 “국방부는 개발 압력을 덜 받고 급속한 도시개발이 이뤄지지 않은 곳을 입지조건으로 고려하고 있어 이전 후보지가 제한적일 수 밖에 없는 것으로 안다”며 화성지역 이전을 암시했다. 수원=
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