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인 신분…롯데피에스넷 유상증자·총수 일가 비자금 등 추궁

롯데그룹 비리 의혹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15일 소진세 그룹 정책본부 대외협력단장(사장)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했다고 17일 밝혔다.

소 사장은 이인원 정책본부장(부회장), 황각규 정책본부 운영실장(사장) 등과 함께 신동빈 회장의 최측근 가운데 하나로 꼽힌다.

검찰이 올해 6월 롯데그룹 수사에 착수한 이래 그룹 브레인 격인 정책본부 사장급 인사를 소환한 것은 처음이다.

검찰은 소 사장이 코리아세븐 대표이사로 재직할 때 롯데피에스넷 유상증자에 참여한 경위와 신 회장의 지시, 보고 및 묵인 여부 등을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룹측은 롯데피에스넷의 손실 보전을 위해 2010∼2015년 사이 4차례에 걸쳐 총 36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시행했는데 이 과정에서 계열사들을 과도하게 동원해 손실을 안겼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당시 유상증자에는 코리아세븐 외에 롯데닷컴, 롯데정보통신 등도 참여했다.

검찰은 소 사장을 상대로 신동빈 회장 일가의 비자금 조성 여부 등도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각에서는 조만간 이 부회장과 황 사장 등 '가신 그룹' 핵심 인사들의 소환조사를 거쳐 이르면 이달 말께 신 회장이 검찰에 나올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1977년 롯데쇼핑으로 입사한 소 사장은 2014년 2월 롯데슈퍼 사장을 끝으로 사실상 경영 일선에서 물러났으나 같은 해 8월 대외협력단장으로 화려하게 복귀했다.

부분 개장을 앞둔 제2 롯데월드의 각종 안전사고, 롯데홈쇼핑 비리 문제 등으로 그룹이 어려움에 빠지자 신 회장이 직접 그에게 그룹 이미지 개선, 홍보·대관 업무 강화 등의 중책을 맡겼다고 한다.

소 사장은 앞서 검찰로부터 두 차례 비공개 출석 요청을 받았으나 개인 사정 등으로 나오지 못했다.

(서울연합뉴스) 전성훈 기자 luch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