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3살 조카 학대 끝에 살해한 20대 이모 현장검증

"목 조르고, 욕조에 머리 담그고, 샤워기·유리병으로 머리 때리고, 이 모든 범행을 재연했습니다.담담하게"

14일 오전 전남 나주시의 한 아파트에서 3살 조카를 학대 끝에 숨지게 한 이모 A(25·여)에 대한 현장검증이 열렸다.

기온이 35도를 오르내리는 무더위 속에서도 모자, 마스크, 점퍼로 얼굴과 몸을 꽁꽁 가린 A씨가 경찰 호송차에서 내려 5층 아파트 계단을 올랐다.

자신이 3살 조카와 살던 보금자리이자, 학대와 살해의 범행 현장이다.

"조카살해 혐의에 대해 현장검증을 시작합니다.영장 제시하세요."

경찰의 현장검증 개시 선언과 함께 검증이 시작됐다.

비공개로 진행된 현장검증은 안방 침대 위에서 '설사를 했다', '이유 없이 화가 난다'라는 이유로 3살 조카 B군의 목을 조르고, 욕실에서 씻기며 간이 욕조에 머리를 5차례 담그는 잔혹한 장면이 차례차례 재연됐다.

평소 B군을 학대한 장면도 B군을 대신한 마네킹을 상대로 재연됐는데, A씨가 샤워기와 유리컵으로 B군의 머리를 내리쳤다는 진술도 나와 이 부분을 검증하고 증거물도 압수했다고 경찰은 설명했다.

국과수 1차 부검 결과 B군 장기와 신체 내부 곳곳에서는 출혈이 발견됐고, 머리에서는 뇌부종이 관찰됐는데 이 부분을 검증하기 위한 절차로 추정된다.

사전에 잠깐 공개된 집안은 몹시 어지러운 모습이었다.

거실에는 그림책, 곰 인형 등 3살 아이의 용품이 잔뜩 쌓인 빨랫거리에 덮여 있었다.

평소 대변을 잘 가리지 못했다는 진술처럼 아이의 팬티가 잔뜩 쌓여 있기도 했다.

현장검증을 한 경찰은 A씨가 현장검증 내내 "담담하고 차분한 모습을 보이며 떨거나 눈물을 흘리지도 않았다"고 말했다.

지난 10일 오후 전남 나주시 이창동 아파트에서 자신이 돌보던 조카 B군을 살해한 혐의로 붙잡힌 A씨는 B군 양육을 맡게 된 지난 6월부터 육아 스트레스로 조카를 학대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사건 당일 설사를 했다는 이유로 침대에서 목을 조르고 욕실 간이 욕조에 머리를 5차례 들이밀었다고 자백했다.

이같은 자백을 뒷받침하듯 이날 현장검증에서 숨진 3살 조카를 대신한 마네킹도 얼굴과 앞 부분만 젖어 있었다.

현장검증을 마친 경찰은 "그동안 A씨가 자백한 진술과 현장검증의 내용이 별 차이 없이 거의 일치한다"고 밝혔다.

경찰은 피의자 추가 조사와 주변인 조사를 한 뒤 일단 A씨를 '살인' 혐의로 구속했다.

그러나 검찰 송치 전 최종검토를 해 살인의 고의성이 없다고 판단되면 아동 폭행 치사나 아동복지법 위반 등으로 혐의를 변경할 가능성도 있음을 시사했다.

이날 현장검증 현장에는 잔혹한 조카살해 장면을 보기도 싫다는 듯, 주민들의 모습을 거의 볼 수 없었다.

(나주연합뉴스) 박철홍 기자 pch80@yna.co.kr